Breaking News
Medical Findings
담석으로 인해 생기는 염증성 담낭염
2018-10-23 13:01:17
강윤정
▲복부 통증으로 알수 있는 담낭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복부 통증은 많은 사람들이 자주 겪는 건강 이상 신호 중 하나이다. 같은 복부 통증이라도 발생하는 원인은 급성충수염, 위궤양, 위염, 담낭염, 췌장염, 요로결석 등 원인은 다양하다. 윗배에 발생하는 통증은 위로 문제로 착각해 위궤양이나 위염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담석으로 인한 급성담낭염이 원인인 경우도 많다. 오른쪽 옆구리 통증 중에서 윗배쪽에 통증이 주로 나타난다.

▲담석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낭염 증상

담낭에 염증이 생겨서 급성 담낭염이 발생 할 수 있고 식사 후 복통이 심해지거나 속이 쓰린 증상이 나타나고 소화불량에 메스껍고 울렁거림이 심할 경우 미열 혹은 고열과 오한을 동반하기도 한다. 담낭염은 주로 담낭에 발생하는 염즘으로 90% 이상이 담석에 의해 발생하는데 담석이 담낭관을 막으면 담즙이 정체되어 대장균과 같은 장내 세균이 증식하면서 염증이 생기는데 심한 경우 담낭벽이 괴사되거나 터지기도 한다.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면 합병증을 유발 할 수 있다.

▲수술은 마지막 방법으로 생각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담낭염의 치료

급성 담낭염일 경우 내과 치료로도 거의 호전이 되는데 수액을 공급하거나 구토 억제 약물을 투여 하거나 진통제, 항생제를 사용하여 내과 치료를 진행하고 만성 담낭염일 경우 체중감량을 해서 관리를 하거나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한다. 그러나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담낭을 절제하는 수술을 받아야 할 수도 있다. 수술 후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먹고 채식 식단으로 바꿔 먹는게 좋다. 그리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되 오랫동안 씹어서 먹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강윤정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