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환절기 건조해서 생기는 피부가려움증 원인
2018-10-22 20:00:54
이한나
▲환절기에 자주 나타나느 가려움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환절기에는 건조한 날씨가 계속 되기 때문에 피부 가려움증 등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큰 일교차와 건조한 날씨 때문에 피부의 수분이 정상 이하로 부족해지면서 평소보다 쉽게 발생한다. 황사와 미세먼지로가 가려움증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피부가 쉽게 붉어지거나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면서 이런 피부를 방치하거나 계속 긁게 되면 2차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 관리가 필요하다.

▲질환으로 인해 가려움증이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려움증, 원인이 의심 되는 질환

활달은 담즙분비 문제로 빌리루빈이 쌓여 발생하고 심한 가려움중을 동반한다. 빈혈도 가려움증을 동반하는데 철분제 등 약물치료를 하면 바로 개선된다. 또한 적혈구 증가시 가려움증을 유발하는 히스타민이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혈당수치가 기준 이상으로 많은 고혈당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지만 당뇨병이 자극한 합졍 질환에 의해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피뷰 혈류량이 증가하고 피부 온도가 상승하면서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게 관리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려움증 극복하는 법

건조해진 피부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고보습 고영양의 바디 오일, 로션, 바디 크림 등 보습제를 통해 피부 각질층의 수분 손실을 최소화하고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다. 물을 마시는 것도 중요하다 . 수분 공급을 위해 하루에 물 8잔 이상 마시는 것이 좋다. 피부 가려움증이 심한 사람들은 얼음을 담은 비닐봉지나 얼음팩으로 직접 대면 가려움증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미지근한 물로 짧게 목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실내 환기로 습도를 올려 주고 가습기로 청경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