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고관절 통증 원인, 소리없는 질병 '무혈성괴사'를 의심하라
2018-10-22 18:00:07
신효성
▲고관절에 질병이 있으면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관절에 일어나는 통증은 단순한 보행이나 조깅, 달리기 등 일상생활에서 막대한 지장을 가져온다. 왼쪽 고관절 통증이나 오른쪽 고관절 통증이 있다면 무혈성괴사 등의 다양한 질환들을 의심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대표적인 고관절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며, 고관절 통증 원인인 무혈성괴사 이외에도 평상시의 고관절 통증에 대해 대처할 수 있는 고관절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자.

▲무혈성괴사는 외상 시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관절 통증의 원인 - 무혈성괴사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대퇴골로 통하는 혈액이 원활하게 소통되지 않아 결과적으로 뼈 조직이 상하는 질환을 말한다. 고관절 통증 원인인 대퇴골두 무혈성괴사는 과도하게 술을 마시거나 스테로이드 제제를 많이 사용할 경우, 혹은 루프스를 앓고 있거나 에이즈를 앓고 있는 경우에 위험할 수 있다. 혹은 심장이나 콩팥의 장기 이식을 받은 경우에도 무혈성 괴사에 대해서 위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무혈성괴사는 교통사고나 자전거를 타다 넘어지는 등의 외상을 입었을 때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고관절의 뼈가 어긋나거나 부러지게 되어 발생하게 된다. 무혈성괴사가 일어날 시에는 고관절 통증을 즉시 느낄 수 없지만, 시간이 꽤 오래 경과되고 난 후에야 고관절 통증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고관절 통증 원인 무혈성괴사가 일어나면 특별한 고관절통증치료를 하지 않고 경과를 지켜볼 수 있다. 혹은 인공관절 수술을 진행하거나 전기자극, 골다공증 개선제 등을 경우에 따라 사용하기도 한다.

▲고관절 스트레칭으로 통증을 없애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관절 스트레칭

생활을 하다가 고관절 통증이 오면 고관절 스트레칭을 해보자. 엎드린 자세에서 머리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두 팔의 위에 머리를 갖다댄 뒤에 다리를 뒤로 쭉 뻗고 한 다리씩 허공으로 들어올리는 방법으로 고관절 운동을 한다. 고관절 스트레칭을 할 경우에는 한 자세를 몇초간 유지하고 천천히 원래의 자세로 돌아오도록 하며, 왼쪽 다리의 고관절 운동을 한 다음에는 오른쪽으로 옮겨가 번갈아 시행하도록 한다. 혹은 다리를 어깨 이상의 너비로 벌리고 난 다음 두 팔은 허리에 가져다 댄다. 그 다음 허리를 숙이지 않고 무릎을 굽혀 종아리와 허벅지가 직각과 가까워 질 때까지 스트레칭을 하고 천천히 일어난다. 고관절 통증을 없애는데 도움을 주는 고관절 스트레칭으로 하체 건강을 다져보자.

[메디컬리포트=신효성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