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가슴통증]심장협심증·심근경색 구분법
2018-10-22 18:00:03
이태솔
▲가슴통증이 있다면 여러가지 질병을 의심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생리전 가슴통증 이나 숨쉴때 왼쪽가슴통증이 일어난 등 이따금씩 가슴에 불쾌한 감각이 일어난다면, 의심해야 할 여러가지 질병이 있다. 가슴에는 심장이나 폐 등 중요한 장기들이 위치해 있기에 흉부에 발생하는 통증이나 불쾌감은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가슴통증 원인을 살펴보고 나의 증상과 비슷한 부분을 찾아보며 몸의 변화와 이상을 빠르게 바로잡자.

▲관상동맥의 협착이나 경련 등으로 발생하는 협심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장협심증이란?

우리나라 사람들의 상당수는 심장협심증이나 심근경색 증상 등의 심혈관계 질환으로 인해 목숨을 잃는다. 협심증(angina pectoris)은 심장에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장의 표면에 위치한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달라붙을 때, 혹은 관상동맥에 경련이 일어나 피와 영양분이 심장으로 충분히 옮겨가지 못할 때에 일어나는 현상이다. 이는 가슴통증을 야기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며 심장 판막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비후성 심근병증이 있을 경우,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다 심장협심증이 있을 경우에는 흉부 중앙에서 압박감이 일어나고 심장을 쥐어 짜는듯한 가슴 통증을 느낄 수 있다. 본인이 느끼는 가슴통증이 심장협심증에 의한 것인지, 혹은 폐나 식도에 의하여 느껴지는 것인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심장협심증은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치료하며 칼슘통로 억제제와 베타차단제 등의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관상동맥이 막혀서 발생되는 심근경색(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심근경색이란?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좁아진 것이 아닌 혈전이나 기타 이유로 인하여 갑자기 막히는 상황이 초래됨으로써 결과적으로 심장 근육이 손상된다. 극심한 가슴통증 원인이 된다. 가슴통증을 일으키는 심근경색은 고혈압이 있거나 나이가 많은 경우, 당뇨병이나 운동부족 등의 원인에 의해서 일어날 수 있다. 혹은 부모형제중에서 남자의 경우 55세 이하, 여자의 경우 65세 이하의 나이에서 심장 관련 질환을 가지고 있을 경우 본인 역시 심근경색의 위험대상이 될 수 있으니 가슴통증이 일어난다면 반드시 빠르게 병원을 찾아 검사와 진단을 받아야 한다. 심근경색의 치료는 스텐트 삽입술이나 혈전용해술 등으로 시행하며 심근경색으로 인한 가슴통증이 다시금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 약물 치료를 진행한다. 당뇨가 있는 심근경색 환자의 경우에는 경구 투여 혈당강하제와 인슐린을 처방받을 수 있으며 혈관을 확장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니트로글리세린을 처방받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