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건강을 챙기는 음식과 생활습관으로 몸속염증제거
2018-10-22 17:00:51
최현준
▲염증으로 인해 통증을 느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염증은 우리 몸이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 되었을 때 감염 조직 부위에서 일어나는 반응으로 화상이나 동상 및 각종 상처 등으로 손상된 조직 세포를 회복시키기 위해서도 염증 반응이 일어나곤 한다. 또한 외부환경에서 체내로 유입되는 유해 물질도 체내에서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알려져 있다. 이러한 이유 외에도 여러 이유로 만성 염증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이외로 많다. 염증을 없애주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염증 제거에 좋은 야채류(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몸속 염증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음식

토마토는 암 예방과 면역력 증강 등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는 슈퍼푸드 토마토는 몸속 염증을 없애는 데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이다. 항상화제 라이코펜은 토마토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베리류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노화의 주범으로 꼽히는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염증도 없애준다. 비타민 E가 풍부한 견과류도 염증을 없애는 소염 작용에 효과가 있다. 올리브 오일에는 염증과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진정 시켜주는 성분이 함유 되있다.

▲건강한 생활습관으로 염증 개선(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염증 개선을 위한 생활습관

몸에 지방이 많으면 염증이 잘 생기고 신진대사를 방해해서 다시 지방을 만드는 악순환이 된다. 체지방을 줄여야 하고 유산소 운동을 하면 몸속 염증 반응을 줄일 수 있다. 등에 땀이 살짝 날 정도로 30분간 지속하면 된다. 근력운동은 하루 20분 정도만 하는 것이 좋다.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몸을 많이 대사시키고 이로 인한 노폐물이 생성되면서 몸속 염증을 악화할 수 있다. 칼로리를 줄여야 도움이 된다. 미세먼지나 담배 연기는 호흡기를 통해 들어오면서 체내 염증을 악화시키니 마스크나 금연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