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주변사람들 보다 추위를 탄다면 갑상선 기능저하증
2018-10-22 17:00:06
이한나
▲호르몬은 우리몸에 중요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의 기능은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일이다. 갑상선 호르몬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반드시 필요한 호르몬으로 신생아나 소아의 성장 및 두뇌 발달에 필수적인 기능을 하며 몸의 대사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적게 분비되면 대사가 감소되어 몸이 부으면서 유독 추위를 느끼고 땀도 나지 않으며 체중이 증가한다. 또한 맥박이 느려지기도 하고 변비가 생길 수 있다.

▲남들보다 추위를 타면 의심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의심 증상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한 상태가 지속되는 것으로 만성 피로감과 갑작스런 체중 증가 등의 증상을 동반한다. 온몸의 대사 속도가 떨어져 기능 저하가 초래되면 몸이 쉽게 피곤해지고 의욕도 없어지며 말도 느려진다. 소화도 잘 되지 않고 잘 먹지 못하는데 몸은 붓고 체중이 증가할 수 있다. 피부는 거칠고 차가워지며 체온도 정상보다 낮아져 추위를 많이 타게 된다. 손발 끝이 저리며 쥐가 잘나고 근육통이 나타난다. 여자의 경우 생리량이 늘어날 수 있다.

▲호르몬을 경구약제로 복용해서 치료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치료 방법

치료는 부족한 만큼의 갑상선 호르몬을 경구약제로 복용하는 것이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지는 호르몬으로 갑상선 호르몬 약제 복용에 따른 부작용은 거의 없으며 치료를 시작한 지 2~3개월 정도면 증상이 좋아진다. 일정 기간 동안 약을 먹고 기능이 회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평생 갑상선 호르몬제를 복용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 동맥경화증으로 인한 심장질환이나 의식불명 등의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