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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와 다이어트에 좋은 '모링가 효능', "부작용과 섭취방법 TIP"…'디톡스에도 탁월해'
2019-06-07 09:00:03
김민지
▲모링가 효능, 모링가 분말, 모링가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사진출처=픽사 베이)

[메디컬리포트=김민지 기자] 모링가란 인도 히말라야에서 자라는 나무로 300여 가지 질병을 치료한다고 알려져 있어 '신비의 나무'로 불리는 식물이다. 과거에는 다소 생소한 식물이었지만, 최근 많은 매체를 통해 모랑가의 효능, 모링가 영양소가 공개되면서 많은 이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식품이다. 특히 과거 타임스 10대 푸드에도 선정된 적이 있다고 한다.

모링가 효능은 영양소를 보면 알 수 있다. 우선 칼슘은 우유의 17배이며, 시금치의 25배에 달하는 철분, 오렌지의 7배가 넘는 비타민c가 함유됐다. 특히 단백질도 계란의 4배라고 한다.

모링가의 맛은 어떨까. 모링가를 섭취한 이들은 대부분 홀스래디쉬와 아스파라거스를 섞어 놓은 듯한 맛이라고 한다. 처음에는 먹기가 꺼려질 수 있기 때문에 한 번에 먹지 말고 소량씩 먹으며 적응하는 것이 좋다.

모링가 분말과 달리 모링가 열매는 주의해서 먹어야 한다. 열매는 껍질을 까서 먹거나 물과 하루 5~10알 정도를 나눠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처음 먹을 경우 2~3알씩 섭취하고 일주일이 지난 후에 양을 서서히 늘려야 한다.

▲당뇨에 좋은 음식인 모링가. 어떻게 먹으면 좋을까(사진출처=픽사 베이)

모링가 씨앗은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2L당 20g을 준비하면 된다. 중간 불로 끓이다가 약불로 줄여 30분을 더 끓여준 뒤 식혀서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식수처럼 꾸준히 마셔주는 것이 좋다.

모링가 먹는 법은 간단하다. 우선 많은 이들이 모링가 분말을 구입해 분말형태로 섭취하고는 한다. 보통 식사대용으로 우유에 모링가 분말을 타서 먹어도 좋으며, 두유나 주스에 섞어서 먹기도 한다. 따뜻한 물에 분말을 넣고 모링가 차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이외에도 떡이나 빵을 만들 때나 샐러드에 소량 뿌려먹는 것도 추천한다.

모링가 부작용. 다른 식품과 달리 모링가는 부작용이 많은 편이다. 우선 과하게 섭취할 경우 자궁 근수축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임산부는 주의해서 먹는 것이 좋으며, 개인에 따라 설사 현상이 생길 수도 있다.

[메디컬리포트=김민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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