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맹장염 초기증상으로 오해받는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은?
2018-10-22 16:00:28
윤보연
▲남성 왼쪽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 중 하나는 요로결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평소 건강하게 지내다가 아랫배가 아플때가 발생한다면 무심코 넘어가는 경우가 흔하다. 남성에게 왼쪽 배 콕콕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자주 발생한다면 맹장염 초기증상이 아닐까하는 합리적인 의심해볼 수 있다. 허나 의외로 신장내부에서 문제가 생기는 요로결석일 수도 있다. 요로결석은 소변이 배출되는 통로인 요관과 요도 그리고 방광 등의 비뇨기에 결석이 걸리게 되면서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이 되는 이유 중 하나다. 요로결석으로 인한 남자 왼쪽 배 통증은 여성의 출산 시 발생하는 고통에 버금갈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 초기 아랫배가 아플때 또는 옆구리가 아플 때 요로결석에 대한 조기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극심한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을 예방할 수 있다. 

▲요로결석은 왼쪽 배 통증 외에도 구토, 발열, 배뇨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남자 왼쪽 배 통증 외 증상은? 

요로결석은 밤낮을 가리지 않고 언제든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아랫배 누르면 통증이 생기는 것은 당연한 결과이며 가만히 있어도 칼로 찌르는 듯한 격한 고통으로 인해 명장염 초기증상으로 오해하기도 한다. 아랫배가 아플때 나타나는 증상 외에도 메스꺼움을 동반한 구토와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으며 배뇨장애 증상을 겪을 수 있어 지속적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배뇨장애는 단절뇨, 빈뇨, 야간 빈뇨 등이 나타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배뇨장애에 대해 

요로결석으로 인한 배뇨장애는 소변이 얇게 배출되는 세뇨와 소변이 끊어져 나오는 단절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평소 하루 화장실 방문 횟수는 8회 이상 늘어나는 빈뇨 등의 증상도 흔히 겪을 수 있는 증상 중 하나다. 그 밖에도 갑작스럽게 요의가 나타나는 절박뇨와 취침 중 잠에서 깨어 수시로 화장실을 다녀오게 되는 야간 빈뇨 등도 나타날 수 있다. 

▲요로결석을 방치하면 신장과 방광 기능이 저하되는 2차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요로결석을 방치하면?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을 야기하는 요로결석을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다양한 증상으로 신장 기능과 방광 기능이 저하되는 2차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요로결석은 재발률이 높은 질환이기 때문에 아랫배가 아플때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다면 요로결석에 대한 검진을 받아볼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요로결석은 결석의 크기와 위치, 통증 여부에 따라서 달리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결석의 크기가 4mm 미만일 경우 수분 섭취와 약물 치료를 통해 자연 배출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치료를 하게 된다. 결석의 크기가 4mm 이상으로 클 경우 체외충격파쇄석술 등을 시행하여 치료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윤보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