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걸을 때나 계단을 오를때 느껴지는무릎 통증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2018-10-22 15:00:30
이한나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오른쪽무릎통증은 관절염일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나이가 들어가면서 무릎에 통증이 생기면 무릎 관절염을 가장 먼저 의심하게 된다. 대표적인 토퇴행성 질환 중 하나인 퇴행성 관절염은 무릎 연고로가 주변 근육, 인대가 퇴행되면서 약해지므로 제 기능을 다 하지 못하는 상황이 되고, 염증 밑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한다. 퇴행성관절염을 방치하게 되면 밤에 숙면을 취하는 것도 어려워지고, 보행에 있어서도 많은 불편을 초래할 수 있다.

▲무릎통증원인은 과도한 운동으로 인한 인대손상이나 관절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퇴행성 무릎 관절염

걷거나 운동 후 무릎에 통증이 느껴진다거나 계단을 내려갈 때 무릎에서 시큰한 느낌 등이 느껴지고, 걸을 때 뼈끼리 부딪히는 것처럼 뚝뚝 소리가 난다면 퇴행성 관절염이 시작되었거나 이미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퇴행성 무릎 관절염 초기는 통증이 간헐적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자각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무릎 자체의 관절 문제보다는 무릎의 위 아래 자리하고 있는 근육과 인대의 문제로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고 연골이 닳게 되는 것이 퇴행성 무릎 관절염의 문제이다.

▲무릎관절염증상은 관절 구동범위의 축소와 통증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무릎통증 원인이 되는 질병

무릎통증이 나타나게되는 원인으로는 퇴행성 무릎 관절염 이외레도 반월상연골파열, 류마티스관절염, 무릎연골연화증 등의 질병들이 있으므로 무작정 퇴행성 무릎 관절염이라고 속단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정확한 진단으로 원인을 파악한 뒤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현명하다. 특히나 연령에 따라 치료방법이나 치료기간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자세한 정밀 진단을 받아야 한다.

[메디컬리포트=이한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