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냉증에 좋은 음식과 수족냉증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픽사 베이)

수족냉증이란 다른 사람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이 차가워지고 시려서 일상생활에 불편이 큰 상태를 의미하며, 증상으로는 손발이 차고 저림 등이 있다. 또 추위에 노출 시 말단이 창백해지면서 파랗게 변하거나, 월경불순, 소화장애, 안면홍조를 동반한다.

수족냉증 원인으로는 혈액순환 질환으로 장시간에 노출되거나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혈관이 심하게 수축되는 레이노 증후군, 말초신경염이나 류머티즘성 등의 질환 등이 있다. 또 당뇨병 환자의 경우 합병증이나 약물 부작용으로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여성의 경우 복부나 허리에 냉기가 오래 머물게 되면 자궁질환, 생리 관련, 불임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수족냉증을 가볍게 봐서는 안된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과 수족냉증 치료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픽사 베이)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으로는 단호박이 있다. 단호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재료중 하나이며, 항산화 성분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체온을 유지하며 비타민A가 풍부해 감기 예방에도 좋다.

두 번째로는 생강이 있다. 향신료로도 많이 쓰이는 생강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대표적인 식품이다. 생강의 껍질은 찬 성분이기 때문에 벗겨먹는 것이 좋으며, 꾸준히 생강차를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세 번째로는 모과가 있다. 모가는 비타민C가 풍부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면역령 강화, 감기 예방도 좋은 음식이다. 겨울에는 모과청을 직접 만들어 차로 마시는 경우도 있다.

수족냉증 치료법으로는 족욕이 있다. 족욕을 하게 되면 피가 온몸으로 퍼지면서 몸이 따뜻해지는데, 이 과정에서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고 한다. 적당한 족욕 시간은 하루 10~15분이다.

[메디컬리포트=김민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