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관절에 힘이 없어지는 다발성 관절염이 특징인 류마티스관절염
2018-10-19 15:00:24
이영주
▲원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 류마티스관절염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영주 기자] 류마티스 관절염은 월인 불명의 만성 염증성 질환으로 다발성 관절염이 특징이다. 초기증상은 관절을 싸고 있는 환막에 염증이 발생하고 주변의 연골과 뼈에 염증이 퍼져 관절을 파괴하여 변형을 초래한다. 류마티스관절염은 빈혈이나 건조증후군, 피하결절, 폐성유화증, 혈관염, 피부 궤양과 같의 전신을 침범할 수 있는 질환이다. 류마티스관절염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자가면역현상이 주요 기전으로 알려진다. 자가면역은 인체를 지키는 면역계의 이상으로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말한다.

▲류마티스관절염을 주제로 한 드라마 명의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으로는 무엇이있을까

유전적 이나 세균, 바이러스 감염 등이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으로 생각되고 있고 신체적 또는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발병하기 쉽다고 알려져 있다. 폐경 초기에도 발병률이 높은 만큼 호르몬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진다. 관절 안에 활막에 염증이 생기면 혈액 내의 백혈구들이 관절로 모여들어 관절액이 증가해 관절이 붓고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염증이 지속되면 염증성 활막 조직들이 자라나면서 뼈와 연골에  파고들어 모양이 변형되어 움직이는 데 장애가 발생한다.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류마티스 치료 법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관절이 아파 움직임도 불편한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전구증상, 관절증상, 관절 외 증상으로 나뉘는데 전구 증상은 2/3정도의 환자에게 피로감, 식욕부진, 전신쇠약감과 관절 증상이 먼저 나타나고 활막염이 발생한다.; 조조강직이란 아침에 일어나서나 오랜 시간 같은 자세로 있는 경우 관절이 뻣뻣해져 움직이기 힘들다 시간이 지나면 움직여지는 현상을 말하고 초기 류마티스 관절염의 중요한 특징은 침범된 관절의 통증과 종창이다. 류마티스관절염은 관절 이외에도 여러 장기를 침범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이영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