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어성초 효능]어성초티백·어성초액 섭취의 이점은?
2018-10-18 17:00:41
박세린
▲어성초는 약재로 사용되는 식물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성초는 약모밀이라고도 불리우며, 즙채나 십자풀이라는 이르으로도 알려져 있다. 어성초는 5월에서 6월 사이에 하얀 색의 꽃이 핀다. 하지만 어성샴푸나 어성초액 등으로 가공함으로써 여름 시즌 외에도 언제나 어성초 효능을 볼 수 있게 되었다. 어성초를 이용한 약재의 종류로 각종 화장품나 어성초티백, 어성초샴푸 등이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다.
어성초는 잎에서부터 비린내가 난다고 하여 그 이름이 지어지게 되었다. 중국 진나라에서는 어성초를 '젓갈 냄새가 난다'고 표현하였다. 어성초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매운 맛을 가지고 있다. 어성초 특유의 비린 맛은 꽃을 말릴 경우 사라지기 때문에 오늘날 어성초가루효능이나 어성초환효능을 부담스럽지 않게 접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어성초는 꽃차로도 활용해 먹을 수 있는데, 어성초를 말린 다음 어성초 꽃잎과 뜨거운 물을 섞어 몇 분 우려낸 다음 마시면 어성초 특유의 그윽한 향기를 느낄 수 있다. 혹은 어성초를 갈아서 녹즙으로 마시기도 한다. 

▲해열, 이뇨, 항염증 작용을 하는 어성초(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성초가루효능을 알아보자

워성초는 항염증 작용 뿐 아니라 이뇨작용 등 다양한 장점이 있다. 어성초는 해열 작용이 있어 열이 날 시에 복용을 할 수 있다. 혹은 폐농양에 걸려 피고름이 발생하거나 폐렴 등의 호흡기계질환에서 이로우며 황색포도상구균의 억제 작용을 가지기에 장염이나 요로감염 등의 염증에도 쓰인다.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때에도 어성초환효능을 볼 수 있다. 어성초는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증진시켜주며 어성초 효능으로 여드름을 개선시켜주기도 하기에 피부고민이 있는 사람이 이용하기 좋다. 탈모어성초의 효능도 있다고 알려져 머리카락이 빠지거나 얇아진 사람들은 어성초샴푸를 이용하기도 하다. 외용약으로 사용할 때에는 즙을 내서 발라 이용한다.

▲어성초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어성초의 부작용은?

어성초 효능은 다양한 편이지만 독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시간 섭취하면 부작용의 위험성이 있다. 특히 어성초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천식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어성초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서 과도한 양은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임산부의 경우에도 어성초티백이나 어성초액을 먹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음허증이나 허한증, 음성외양 시에는 복용을 금해야한다.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