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감자요리]감자 효능이 풍부한 '감자튀김 만들기'
2018-10-18 14:01:03
박세린
▲감자는 튀김이나 전 등 다양한 요리에 쓰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자는 온대 지방에서 자라는 식물로 감자튀김이나 감자전, 감자조림 등 다양한 감자요리에 쓰인다. 감자는 사람의 주식이나 간식으로도 많이 섭취하지만 가축의 주식으로도 이용되기도 한다. 특히 감자 녹말은 당면을 만드는 데에도 사용된다. 감자는 여름철에 수확하지만 1년 내내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으며 어디에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이기에 반찬으로도 사용된다. 감자를 보관할시에는 바람이 잘 들고 직사광선이 들지 않아야 한다. 

▲감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자 효능을 알아보자

고소한 맛이 나는 감자에는 다양한 효능들이 숨겨져 있다. 감자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아도 우리 몸이 하루에 필요로 하는 양의 비타민C를 채울 수 있다. 풍부한 비타민C는 피부 건강에도 일조할 뿐 아니라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에도 보탬이 될 수 있다. 또한 감자 채소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가있어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아 빈혈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이롭다. 뿐만 아니라, 감자는 변비에도 좋아 화장실에 자주 가지 못하는 사람들이 섭취하기에도 좋은 식재료다. 한편, 감자는 100그램당 66kcal로 칼로리가 낮은 편이다.

▲팬, 에어프라이어로 감자튀김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자튀김 만들기

감자튀김 만들기 재료 : 감자, 소금, 후추, 식용유, 케찹 혹은 칠리소스

1. 감자를 먹기 좋은 크기로 길쭉하게 썰어준다.
2. 물에 감자를 넣어 전분을 제거해준 다음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해준다.
3. 160℃로 예열한 식용유에 감자를 넣은 다음 10분정도 튀긴다. 튀기면서 감자의 모든 면이 고루 익을 수 있도록 저어준다.
4. 감자에 남은 기름기를 뺀다.
5. 감자에 후추나 소금, 허브 등을 뿌려 간을 하고 취향에 따라 케찹이나 칠리소스 등을 곁들여 먹는다.

에어프라이어를 이용하여 감자튀김을 만드는 방법도 있다. 에어프라이어는 뜨거운 공기를 이용하여 식품을 데워 조리를 하기 때문에 감자튀김을 만들면서 중간에 뒤집어주어야 하지만 기름을 거의 넣지 않고 요리할 수 있어 시중에 판매되는 감자튀김보다 훨씬 더 건강하게 조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눈여겨볼만하다. 에어프라이어로 감자튀김을 만들 때는 180도 정도의 온도에 감자의 한 면당 5분정도 튀겨서 요리해준다. 감자요리를 고구마로 대체하여 고소하고 달콤한 고구마 튀김을 만들어볼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