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다리 저림 원인 중 하나인 하지정맥류초기증상은?
2019-06-12 09:00:03
주나래
▲하지정맥류는 무릎 아래쪽에 흔히 발생하는 질환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무릎 아래쪽으로 보기 싫은 정맥이 생긴다며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봐야 한다. 하지정맥류는 정맥의 판막이 올바르게 작동을 하지 않게 되면서 위에서 아래로 혈액이 역류하고, 정맥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유발되는 질병이다. 하지정맥류는 오래 서있어야 하는 직업군이나 나이가 듬에 따라서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하지정맥류초기증상으로 다리의 피로감이나 하지의 불안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정맥류 원인은 다리의 표재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질 경우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지정맥류원인

하지정맥류원인은 다리의 표재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질 경우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가족력, 비만, 운동 부족, 오랫동안 서있거나 앉아있는 경우, 흡연 등이 하지정맥류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흔하며, 임신부일 경우 하지정맥류초기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하지정맥류는 거미모양 정맥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모세혈관 확장증, 햇살모양 정맥염주라고 불린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지정맥류초기증상 및 통증

하지정맥류초기증상으로 거미모양 정맥이 나타날 수 있다. 거미모양 정맥은 모세혈관 확장증 또는 햇살모양 정맥염주라고도 부른다. 남성보단 여성에게 흔하게 나타나며 다리 저림 원인 중 하나이며, 종아리가 아픈이유이기도 하다. 하지정맥류통증으로 간간히 칼로 찌르는 듯한 느낌이 나타날 수 있으며, 국소적으로 타는 듯한 느낌도 들 수 있다. 하지정맥류초기증사을 넘어 진행된 하지정맥류의 경우 만성적인 하지정맥류통증, 피부 내 색소 침착이나 피부비후, 치료에 반응 없는 피부궤양 등 다양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정맥류치료의 하나인 경화요법은 정맥류에 정맥을 폐쇄시킬 수 있는 주사를 주입하는 치료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지정맥류치료 및 수술방법

하지정맥류치료는 자가 치료 방법으로 운동이나 체중 감소 등으로 증상완화가 되지 않을 때 압박 치료를 받을 수 있다. 기본적인 하지정맥류치료로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만으로 하지정맥류통증 등의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 그 밖에 경화요법으로 정맥류에 경화제라는 정맥을 폐쇄시킬 수 있는 주사를 주입받을 수도 있다. 단, 경화요법은 정맥 판막 부전에 의한 역류가 심한 환자나 당뇨병, 임신 중인 산모, 치료 후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에 거부감이 있는 환자 등에게는 부적절하다. 하지정맥류수술방법은 두렁정맥 제거술, 국소적 정맥류 절제술 등이 있다. 하지정맥류수술방법을 시행할 경우에는 혈관이 너무 굵어서 경화요법이 부적절하거나 혈관이 너무 꼬불꼬불하여 레이저나 고주파 등의 치료가 불가능 할 때 시행한다.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