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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뒤꿈치통증이 느껴지면 족저근막염치료방법 필요
2018-10-17 18:01:00
신효성
▲족저근막염이 생기면 걷는데 지장이 있을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섯 개의 발가락, 그리고 발뒤꿈치에 위치한 뼈를 잇는 부분을 '족저근막'이라고 한다. 이는 발의 굴곡을 유지시켜주고 발바닥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부분에 반복적으로 손상이 일어나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 족저근막염이 된다.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발바닥통증부위는 발뒤꿈치의 뼈 부위나 근막에 주로 발생하게 된다. 족저근막염은 흔하게 발생되는 질환이지만 발뒤꿈치통증을 호소하며, 남자보다 여자에게서 더 많이 일어나게 된다. 족저근막염의 발바닥통증부위로 발뒤꿈치 안의 통증을 느끼며, 발 안쪽에도 통증이 일어나게 된다. 아침에 자다가 일어나 걷게 되었을 때에 족저근막염의 통증을 두드러지게 느낄 수 있고, 장시간 걷거나 서있는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발뒤꿈치통증이 일어나게 된다. 발뒤꿈치통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나중에는 걷는 것에 있어서 문제가 일어니거나 고관절과 척추에도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운동 부족시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은 평소에 운동을 잘 하지 않는 경우, 걸어다니는 일이 적은 경우에 일어날 수 있으며 갑자기 족저근막염이 세게 늘어남으로써 손상을 입은 경우에도 발생하게 될 수 있다. 아킬레스건이 긴장된 경우도 족저근막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하이힐, 구두를 즐겨 신는 사람의 경우에도 발뒤꿈치통증을 호소할 수 있게 된다. 

▲족저근막염 깔창이나 신발, 스트레칭으로 족저근막염을 개선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족저근막염치료방법

족저근막염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발뒤꿈치통증을 줄여나나가기 위하여 족저근막염신발을 신거나 신발에 족저근막염깔창을 깔 수 있다. 외출하고 난 후에는 족저근막염스트레칭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족저근막염스트레칭은 앉은 자세에서 발을 반대쪽의 다리 위에 올린 다음 손으로 엄지발가락을 잡고 발등쪽으로 당겨주면 팽팽하게 스트레칭된다. 한 번 족저근막염스트레칭을 할때에는 20초 정도 같은 자세를 유지하야 하며, 무리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족저근막염치료방법으로 뒤꿈치 컵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다. 한의학적인 족저근막염치료방법은 뭉친 근육을 풀어주기 위하여 침을 이용한 치료를 하고 혹은 염증을 제거하고 손상이 된 부위의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약침 치료를 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신효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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