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여성 아랫배 통증의 원인은 배란통 증상 때문
2018-10-17 17:00:35
박세린
▲배란통은 가임기 여성이 배란기 때 발생하는 복통을 말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한달에 한번씩 일정한 주기에 따라 여성 아랫배 통증이 나타난다면 배란통을 의심해볼 수 있다. 배란통은 가임기 여성이 배란기 때 발생하는 복통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배란통 증상이 나타난다고 특별한 치료를 할 필요는 없으나 심한 배란통일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기 때문에 이부프로펜(ibuprofen), 타이레놀(Tylenol) 등의 진통제가 필요하다. 그 밖에도 경구피임약을 복용할 경우에는 배란이 억제되어 배란통이 사라진다. 

▲배란은 생리를 시작한 후 12일경에 일어나게 되며 이 과정에서 배란통이 올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배란증상에 대해  

배란은 여성 생리 주기 중 난포가 터지면서 난자를 배출하는 현상이다. 생리를 시작한 후 12일경에 배란증상은 일어나게 되며 48시간 정도 지속된다. 이 과정에서 배란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배란통 원인은 난포가 팽창하면서 배란이 일어나는데 이때 통증이 유발되며, 배란시 난포가 터지면서 발생하는 난포액이나 출혈이 복강 내에 고이게 되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도 있다. 보통 배란통을 경험하지 않는 여성들도 있기 때문에 생리통과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 생리통은 생리 중 발생하므로 배란통과는 전혀 다른 시기에 일어나며, 증상도 배란통보다 생리통이 더 심한 차이가 있다. 

▲배란통은 아랫배의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쪽만 아픈 경우가 많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배란통 증상

배란통 증상은 보편적으로 여성 아랫배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보통 증상이 심하지 않고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쪽만 아픈 경우가 많다. 생리전 배란통은 대부분 몇 시간 사이에 통증이 사라지나, 길게는 2~3일간 복부의 불편감이 지속되기도 한다. 배란통 증상은 가임기 여성의 20%가 경험하는 증상으로 심하지 않은 오심, 소량의 질 출혈, 두통 등이 나타나는 경우도 흔하지 않게 발생한다. 

▲배란통은 진통제를 먹거나 보온주머니로 배와 등을 찜질해주면 완화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전 배란통 완화 방법

생리전 배란통은 통증이 미미한 경우가 있지만 심한 배란통을 앓는 여성들도 있다. 이 경우 진통제, 경구피임약의 복용으로 통증을 완화하거나 배란을 억제하여 증상을 제거할 수 있다. 약물을 복용하는 것 말고도 보온주머니와 같은 발열 제품을 배나 허리에 대주어 주변 근육을 풀어주면 배란통이 완화될 수 있다. 그 밖에 찬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몸 속이 차가워지기 때문에 몸이 긴장하여 배란통이 심해질 수 있다. 배란통 증상이 있다면 배란 시기에 맞춰 음식을 조절하는 것도 배란통을 완화할 수 있는 방법이다.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