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다양한 유래가 있는 감자탕 만드는 법
2018-10-17 14:00:05
이영주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감자탕(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자탕은 돼지등뼈를 충분히 끓인 뒤 감자, 우거지, 깻잎, 들깻가루, 파, 마늘 등을 넣어 얼큰하게 끓여낸 음식이다. 감자탕은 돼지등뼈의 뼈마디 사이에 붙은 고기를 발라 먹는 재미가 쏠쏠한 음식이다. 즉석에서 끓여가며 고기를 발라 먹고 남은 국물에 밥을 볶아 먹는 맛도 별미다. 감자탕은 아침밥에는 해장국으로, 점심과 저녁에는 식사로, 늦은 밤에는 야식과 술안주로 인기가 많은 음식이다. 감자탕은 싸고 풍부해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먹는 재미가 쏠쏠한 감자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양한 감자탕의 유래

감자탕의 유래는 돼지 등뼈에 들어 있는 척수를 감자라고 한다는 데서 유래했다는 설과 돼지 등뼈를 부위별로 나눌 때 감자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것을 끓인다고 해서 감자탕으로 불렸다는 설이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감자가 통째로 들어가기 때문에 감자탕으로 불리는 것으로 알고 있다. 감자탕의 유래에 가장 유력한 설은 1899년 경인선 철도강사 때 많은 인부들이 철도공사에 동원되어 인천으로 몰리면서 만들어진 음식이라는 이야기다.

▲감자탕 레시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맛있는 감자탕만들기

재료: 돼지등뼈, 감자, 시래기, 대파, 월계수잎, 다진마늘, 된장, 고추가루, 간장, 들깨가루, 참기름, 후추가루, 생강즙, 청주, 통깨

  1. 돼지등뼈를 손질하고 찬물에 담가 핏물을 제거한다.
  2.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삶아준다.
  3. 다진마늘, 된장, 고추가루, 간장, 들깨가루, 참기름, 후추가루, 생강즙, 청주, 통깨를 이용해 양념장을 만들어 준다.
  4. 돼지등뼈가 잠길만큼 물을 붓고 월계수입을 넣어 끓여 준다.
  5. 냄비가 끓기 시작하면 나머지 재료와 양념장을 넣어준다.

[메디컬리포트=이영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