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주식하는법] 주식 정보 몰라도 ‘테마주’는 들어봤다면, 남북경협주 같은 주식 테마주 노려도 될까?
2018-10-17 11:00:00
정지나
▲사람들의 관심을 반영한 주식이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주식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테마주’라는 단어를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주식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이라도 뉴스 등을 통해 ‘테마주’라는 단어에는 익숙할 터. 어떤 큰 이슈가 터질 때마다 항상 그 이슈와 관련된 테마주에 대한 이야기가 투자자들 사이에서 오르내린다. 테마주는 무엇이며, 요즘 뜨고 있는 테마주는 무엇인지 소개한다.

테마주란

테마주란 새로운 사건이나 현상이 발생했을 때 사람들의 관심이 그 이슈로 쏠리게 되는 경향을 반영한 주식이다. 주식시장에서도 증권시장에 영향을 주는 큰 이슈가 생기면 투자자들은 그 특정 이슈에 관심을 집중하는데, 그 특정 이슈와 관련된 종목이 관심주가 돼 주가가 오르게 된다. 이를 테마주라고 한다. 이 테마는 정치, 경제, 사회 등 뉴스에 자주 등장하는 이슈들은 물론, 날씨, 유행 등 분야를 막론하고 형성된다. 선거철에는 당선 가능성이 있는 후보군 관련 주가가, 겨울에는 방한복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다.

남북경협주, 남북테마주

특히 요즘 주목되는 테마주는 남북경협주, 남북테마주다. 도널드 트럼프가 중간선거 이후로 2차 북미 정상회담을 미룬다고 발표해 하락을 보이던 남북경협주는 남북 고위급회담이 열리면서 반등 기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남북경협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렇게 테마주의 실적은 그 때의 뉴스에 따라, 유행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남북경협주의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까. 전문가들의 의견과 보도자료에 따르면 “빠르면 올해 말, 늦어도 내년 초에는 남북경협의 시대가 재도래할 것으로 보이나, 앞으로도 북한에 태도에 따라 주가가 변동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비핵화, 대북 제재 문제 등 미해결된 문제들이 많이 남아 있는 만큼 급하게 투자하기 보다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하는 사항일 것으로 보인다.

테마주는 우량주일까?

테마주는 테마가 다양한 만큼 실적을 계속 낼지, 그렇지 않을지도 불명확하다. 실적을 꾸준히 낼 가능성이 높은 종목이 있는가 하면, 무늬만 테마주인 것도 있다. 테마주라는 이름에 혹해 덜컥 테마주에 투자를 하면 손실 위험이 있을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테마주에 관심이 있는 경우 실적이 양호한 종목 위주로 한정해 투자하거나 단기공략을 권하고 있다. 테마주에 투자하고 싶거나 기타 다른 주식 종목에 투자하고 싶다면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현명하다.

[메디컬리포트=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