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아파트담보대출 조건 및 주의사항은? 안전하고 합리적인 대출 받고 싶다면
2018-10-17 10:34:39
이다래
▲아파트담보대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주택담보대출 중 하나인 아파트담보대출은 가지고 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신청하는 것을 말한다. 직장인, 사업자, 프리랜서, 주부 등 직업이나 신용도에 상관없이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을 경우 시세에 따라 최대 90%까지 대출 가능하다. 담보물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한도가 높은 편이며 급한 목돈이 필요할 때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다.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는 변동과 고정으로 나뉜다. 변동금리는 대출 이율이 낮아 단기에 유리하고 고정금리는 금리가 큰 대신 변동되지 않아 장기에 적합하다. 대출 금리를 꼼꼼히 비교해 자신에게 맞는 금리를 선택한다. 수수료 포함 여부도 반드시 살펴본다.

아파트담보대출 조건은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 이하 주택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혹시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만 가능하다. 아파트 이외에 빌라, 오피스텔, 연립주택 등의 부동산 소유자 거주 3개월 이상이라면 대상자가 된다.

선순위대출은 분양 받은 아파트에 입주할 때 받는 집단대출,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 같은 정부지원 모기지 대출, 주택을 매매하며 받은 매매자금대출 등이 포함된다. 후순위대출은 선순위대출을 받고 난 뒤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추가담보대출을 신청할 때 사용된다.

아파트 담보대출을 합리적으로 이용하기 위해선 비교사이트를 이용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대출금리비교사이트는 대출 상품의 복잡한 조건을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금융전문가와 일대일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유리한 대출을 파악할 수도 있다. 현재 자신의 조건에 맞는 꼼꼼한 상환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 상환에는 원리금균등상환방식과 원금자유상환방식이 있다. 원금자유상환방식은 이자를 우선 납입하면서 원금 시기를 조절할 수 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상환기간동안 균등하게 이자와 원금을 나눠 낸다. 소득이 규칙적인 경우 채무 관리에 적합하다. 대출을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 믿을 수 있는 금융사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좋은 조건에 혹해 무턱대고 계약을 진행하는 것은 금물이다. 대출 받을 금융사가 금융감독원에 정식 등록된 업체인지 꼼꼼하게 확인한다.

[메디컬리포트=이다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