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배드민턴게임]'배드민턴규칙' 알고하면 더 재미있다
2018-10-16 18:00:42
한수민
▲배드민턴은 누구나 즐기기에 부담없는 스포츠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누구나 쉽게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운동'으로 배드민턴을 꼽는 경우가 많다. 배드민턴은 천안배드민턴과 충주배드민턴, 강진배드민턴 등 전국에도 다양한 배드민턴 크루가 있을 정도로 유명하며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하는 경기다. 배드민턴은 깃털이 달린 공(셔틀콕)을 네트의 양 편에서 라켓으로 치면서 득점을 하는 스포츠다. 바람이 불지 않는 약간의 크기가 있는 공간이라면 두 사람만 있어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배드민턴게임이기에 공간과 인원수에 큰 제약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배드민턴은 인도 봄베이 지방의 민속 경기 '푸나'에서 기원했으며, 영국으로 퍼지게 됨으로써 오늘날의 배드민턴이 되었다. 배드민턴화와 배드민턴 옷 등의 장비를 고루 갖추었다면, 배드민턴 규칙을 따라 즐겁게 배드민턴게임을 즐겨보자.

▲배드민턴은 신체 건강 유지 및 증진에 좋은 스포츠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배드민턴의 장점

배드민턴은 신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행할 수 있는 대표적인 스포츠이다. 몸을 회전시키고 굴곡시키며 공을 빠르게 치기 위하여 빠르게 자세를 옮기고, 날아오는 공을 잡기 위하여 달리기를 하는 과정으로 전신운동이 가능해지게 된다. 더불어 호흡순환계가 발달되는데에 도움을 주며 신경계가 발달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운동할 시간이 없는 현대인들의 정신 건강에도 배드민턴게임은 도움이 된다. 규칙적으로 배드민턴 스포츠를 즐김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정신 건강을 고양시키는데에 도움이 된다. 무엇보다 배드민턴은 실내에서도 즐길 수 있으며, 실외에서도 할 수 있는 스포츠이기도 하며, 인원이나 게임의 난이도, 경기자의 숙련도에 따라 배드민턴게임에 참여하는 사람의 수를 조절할 수 있다는 점도 인상적이다. 

▲배드민턴은 남녀 단식, 복식, 혼합복식으로 진행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배드민턴규칙을 알아보자

배드민턴규칙에 있어 라켓에 대한 제한은 없으며 사용되는 셔틀콕의 깃털의 수는 14~16장이다. 배드민턴규칙은 남녀단식과 복식, 혼합복식으로 구분하여 진행하며 경기를 시작하게 전에 토스를 하여 이긴 사람이 서브권을 먼저 가지게 된다. 배드민턴기술 중 서비스를 할 때에는 셔틀이 리시버의 코트 안에 안착해야 한다. 배드민턴규칙에 위반되는 반칙은 네트를 건드렸을 때, 몸에 셔틀콕이 닿거나 셔틀콕을 두번 이상 쳤을 때나 상대 지역에 위치한 셔틀콕을 네트로 건드렸을 때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