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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에 잠이 안올때 수면유도에 도움이 되는 방법은?
2019-06-11 09:00:04
이태솔
▲불면증은 현대인의 고질병으로 다음날 컨디션이 엉망이 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불면증은 잠이 들기 어렵거나, 자다가 자주 깬다든지, 너무 일찍 잠을 깨는 경우, 충분히 잤는데 계속 졸린 경우를 모두 포함한다. 특히 밤에 잠이 안올때면 하루동안 있었던 일들이 생각나기 마련이다. 그날 겪은 불쾌한 일이라든지 흥분한 상태였다든지 걱정거리가 늘게 되고 불안하고 초조한 기분이 들어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나아가 다음날의 하루 컨디션이 엉망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밤에 잠이 안올때 다양한 수면유도 방법들을 시도해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밤에 잠이 안 올 때 오일을 이용한 방향욕을 15분 정도 하면 수면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밤에 잠이 안올때

몸은 피곤한데 잠이안올때가 있다면 이유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것이다. 우울증으로 인한 수면장애, 약물 또는 알코올 의존성 수면장애 등은 병원에서 처방을 받아야 한다. 그 밖에 밤에 잠이 안올때 수면유도 방법으로 취짐 전에는 뇌의 흥분 상태를 진정시켜 기분을 안정시킬 수 있는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방향욕을 15분 정도하면 도움이 된다. 이때만은 아무 생각도 하지 말고 향기에 집중해보도록 하자. 이후 수면유도에 도움이 되는 허브 티를 마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카페인은 생체리듬을 지연시켜 수면시간을 늦출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카페인 잠의 연관성

카페인과 잠은 생체리듬과 연관되어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커피를 마실 때 생체리듬이 40~105분 가량 지연되어 밤이 되어도 수면을 취하기 어려워진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마셔서 잠안올때를 방지하기 위해서 커피를 마시더라도 오후 늦은 시간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오전 중에 마시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된다. 

▲체리는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수면유도에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잠안올때 음식 

밤에 잠이 안올때 수면유도에 좋은 음식들이 있다. 우선 잠안올때 음식이라고 할지라도 평소 수면에 문제가 있다면 잠들기 3시간 전에는 섭취를 금하는 것이 중요하다. 잠안올 때 음식으로 체리, 키위, 아몬드 등이 있다. 체리는 수면 호르몬이라고도 불릴 만큼 멜라토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수면유도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키위는 수면유도에 도움이 되는 세라토닌 성분 외 칼슘, 마그네슘 등도 함유되어 있어서 신경안정과 불면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아몬드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숙면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밤에 잠이 안올때 음식으로 섭취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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