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밥 도둑으로 유명한 김수미 강된장 만드는 법
2019-06-12 09:00:03
정소라
▲수미강된장이 주부들 사이에서 연일 화제가 되고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우리나라에는 많은 전통 음식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 단연 우리 민족의 얼을 담고 우리 나라를 대표하고 있는 전통음식을 소개하자면 된장과 고추장이 있을 것이다. 그 중 된장은 구수한 냄새로 인해 외국 사람들이 처음에는 꺼려하지만 그 특유의 맛과 향에 한번 반하게 되면 헤어나올 수 없는 마성의 매력을 지닌 전통양념이다. 된장은 매주로 장을 담가서 장물을 떠내고 남은 건더기로 만든 장으로 흔히 우리나라 조미식품의 가장 기본이 되는 식품이다.

▲김수미의강된장 만드는 법이 브라운관을 통해 소개되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된장으로 만드는 강된장

된장에 갖은 재료를 넣어 되직하게 끓인 요리로 육수와 함께 다른 재료를 넣어 강된장찌개로 끓여먹기도 하며 비빔밥의 양념으로 넣어 먹기도 한다.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우렁강된장, 두부강된장, 열무강된장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무침, 조림, 찌개, 국 등에 쓰이는 것은 물론 고기류나 해산물의 비린내를 제거하는 데에도 활용이 되어 여러모로 활용도가 높은 식품이다. 그 중에서도 강된장은 구수하면서도 진한 된장의 맛과 버섯, 고기, 야채 등의 다양한 재료가 어우러져 단순히 밥에 비벼 먹기에도 좋은 훌륭한 반찬이기도 하다.

▲많은 주부들이 찾아보는 강된장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김수미의 강된장 만들기

  1. 반건조 오징어 다리와 몸통을 잘게 썬다.
  2. 멸치와 밴댕이를 꺼내어 손질한 뒤 칼과 가위로 잘게 자른다.
  3. 소라를 꺼내 내장을 빼고 오징어와 똑같은 크기로 자른다.
  4. 보리새우는 큼지막하게 썬다.
  5. 기름없이 팬에 올려 소라를 제외한 각각의 재료를 따로 볶는다.
  6. 소라는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넣어 볶는다.
  7. 냄비를 꺼내어 물 5큰 술을 붓고 끓인다.
  8. 된장 3국자를 넣고 나머지 재료를 넣는다.
  9. 고추장을 넣고 타지 않게 저어가며 익히고 참기름을 마지막에 넣는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