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손톱 갈라짐 증상을 손톱영양제로 예방하자
2019-06-09 09:00:03
최현준
▲손가락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손톱(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손톱은 손가락 말단 부위에 붙어 있는 반투명의 단단한 케라틴 판이다. 손의 보호 기능뿐만 아니라 촉감을 구분하는데 도움이 되어 물건을 집는 것과 같은 손의 기능 수행에 도움을 준다. 손톱은 손가락의 등쪽 말단 부위에 위치하고 있다. 손톱은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일생 동안 계속 자라며 1개월에 약 3mm정도의 속도로 자라지만 개인적인 차이가 있다. 손가락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 손톱은 다양한 질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다양한 기능이 있는 손톱(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곰팡이 질환인 손가락 무좀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손톱에 발생할 수 있는 손가락 무좀은 피부 사상균이 피부의 각질층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하는 표재성 곰팡이 질환이다. 표재성 곰팡이증은 진균이 피부의 가장 바깥층인 각질층이나 손톱, 발톱, 머리카락에 감염되어 발생한다. 원인에 따라서는 백선, 칸디다증, 어루러기로 나눌 수 있다. 흔히 손톱무좀이라고 불리는 백선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하고 피부사상균이 손 피부에 감염을 일으켜 발생한다.

▲손톱갈라짐을 예방할 수 있는 손톱영양제(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암을 의심해야 하는 손톱세로줄

손톱갈라짐과 함께 손톱세로줄이 관찰된다면 암을 의심해야 한다. 검은색 세로줄이 손톱 주위로 확장되거나 세로줄의 경계가 흐려지며 넓게 퍼지는 경우, 한 개의 손톱에만 생기는 경우, 통증이나 염증이 있는경우, 손톱 밑으로 혈액이 보이는 경우, 가족력이 있는 경우 등에는 악성 흑색종이 의심되기 때문에 조직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손톱갈라짐은 손톱영양제를 발라서 예방 및 개선할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