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포증은 모든 교통 수단에 탑승하는데 느끼는 두려움을 의미한다(출처=123rf)

모든 유형의 교통수단, 즉 버스나 기차, 자동차 및 비행기 등을 타는데 두려움을 느끼는 공포증이 있다. 바로 '자동차공포증(Amaxophobia)'로, 특정 공포증으로 분류된다. 그리스어로 차량을 의미하는 '아마소(amaxo)'와 공포증인 '포비아(phobia)'가 합쳐져 붙여졌다. 특히 아직 차량을 타는데 미숙한 10세 미만의 아동에게서 가장 많이 발견된다.

증상 및 징후

이 공포증을 겪는 사람들은 직접 조종하는 주체가 아닌 탑승객이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갖는데, 증상은 하기와 같다.

* 공포증을 겪고 있다는 신호들

1. 떨리고 호흡이 힘들어지면서 소화 장애에 걸리는 등 자동적으로 반응하는 두려움

2. 자동차나 기타 교통 수단에서 멀리하려는 움직임

3. 공포의 근원에 비례하지 않는 극단적인 반응

4. 최소 6개월 이상 지속

* 자동차공포증의 구체적인 증상들

1. 사고가 날 것을 극도로 염려한다.

2. 사고로 부상당하거나 죽을까봐 두려워한다.

3. 차량안에 갇히는 것을 두려워한다.

4. 뒷자석에서 공격적으로 운전에 대한 지적을 한다.

이외에도 과도하게 땀을 흘리거나 어지럽고 구토가 나는 느낌이나 정신 착란, 빠른 심장 박동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자신이 상황을 통제할 수 없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자동차공포증의 증상으로는 떨림과 호흡 곤란, 자동차를 멀리하는 행동 등이 해당된다.

원인

보통은 자동차와 관련한 트라우마나 나쁜 경험을 한 경우에 이 공포증을 겪게 된다. 이는 자동차나 기타 차량을 이용할때 공황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는데, 만일 사고를 겪었다면 운전하는 것 조차도 무서워할 수 있다. 게다가 사고를 당했던 사람들의 비극적인 사진을 보게 된다면 증상은 더욱 악화된다.

이외에도 가족 구성원이나 가까운 친척 가운데 이러한 공포증 기록을 갖고 있다면, 자신에게도 그 형질이 전달될 수 있다. 민감하고 예민한 성격도 공포증 발발에 기여하는 요인이 된다. 또한, 트라우마와 관련된 대상이나 존재, 상황을 두려워한다.

자동차공포증의 영향

이 공포증은 치료를 받지 않으면 교통수단에 대한 두려움이 극단적으로 될 수 있어 위험하다. 공포증의 심각성인해 정상적인 일상적 삶을 살아가기 어렵기 때문으로, 자신으로 스스로 사회로부터 격리시키도록 만들게 된다. 그리고 이러한 고립은 학교나 직장에서의 성적 및 업무 성과에도 그대로 영향을 미친다. 가령 걸어갈 수 있을 만큼 가까운 거리에 있는 일자리만을 알아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경력에서의 수입 잠재력을 제한할 수 있는 것. 또한 직장에 통근하는데 있어 교통수단을 이용하지 않기 때문에 가까운 길을 더욱 멀리 가야해 시간과 노력이 두배로 들 수 있다. 가정에도 마찬지로 불편함이 가중된다. 가족 여행이나 친구와 멀리서 만나는 것도 제대로 할 수 없는 것이다. 이는 곧 자신 스스로 고립되고 외로워지는 상황을 만드는 것이 된다.

이러한 이유로 강렬한 외로움을 느끼기 시작하면 우울증에도 취약해질 수 있다. 우울증 치료를 위해 마악이나 건강에 해로운 대처 습관을 가질 수도 있어 위험성은 더욱 취약해진다. 심각할 경우 자살 충동까지 느낄 수 있다.

치료 방안

자동차공포증으로 인한 더 많은 합병증이 생기는 것을 막기위해서는 정신 건강 전문가와 상당하는 것이 가장 좋다. 이외에도 권장되는 치료법을 소개한다.

* 인지 태핑 치료 : 이 치료법에서는 정신 건강 전문가가 환자의 격렬한 두려움을 유발시킨 부정적인 기억을 없애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행동 치료 : 공포증에 직면했을때 정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법을 배우는 것으로, 정신 건강 전문가가 두려움의 근원에 직면했을때 당황하고 두려워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두려움에 대해 설명하고 이야기하는 방식이다. 또한 환자의 머리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제거하는데도 도움이 되는 등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알려진다.

* 심리 치료 : 두려움과 공포증에 어떻게 대처할 준비가 돼있는지를 이야기하는 방식으로, 이 방법 역시 자동차공포증 치료에서 선호되는 치료 접근법이다.

* 약물 치료 : 위의 치료들과는 별개로, 의사가 환자에게 처방하는 약물이다. 두려움을 완화시키기위해 항우울제를 투여할 수 있다.

* 전문가 도움 :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불안감과 두려움을 줄일 수 있다. 특정 공포증을 치료하는데 가장 많이 활용되는 방법으로는 인지 행동 치료가 있으며, 보통 1~3회의 치료 프로그램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킨다.

[메디컬리포트=변정민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