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가을에 마시기 좋은 ‘국화차 효능’, 콜레스테롤 녹이는 탁월한 효과
2018-10-16 15:08:58
김지수
▲국화차는 조선시대 왕세자들이 즐겨 마시던 차라고 기록되어 있다(출처=픽사베이)

계절에 어울리는 꽃과 더불어 계절에 어울리는 차가 있다. 가을에는 특히 많은 사람들이 국화차를 찾기 마련이다. 국화차는 조선시대 왕세자들이 두뇌발달을 위해 즐겨 마신 차로, 찬 성질을 띠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국화는 콜레스테롤을 녹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체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분해하고 체외로 빠져나가도록 도와주어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국화차는 이 외에도 성인병을 예방하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국화차의 다양한 효능과 부작용. 제대로 마시는 방법 등을 알아보자.

▲국화차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출처=픽사베이)

국화차의 효능

국화차는 콜레스테롤을 녹여서 체외로 배출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국화차에 들어 있는 크롬 성분 때문인데, 국화차에 들어있는 크롬성분은 체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 체외로 배출되도록 돕는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줌으로써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춤으로서 심장의 관상동맥을 확장시켜 혈류량을 증가시키는데, 이로 인해 고혈압 및 협심증, 동맥경화, 고지혈증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국화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감기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머리를 맑게 해주고 스트레스성 두통을 완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국화차는 우울증과 피로회복, 불면증 증상을 완화시키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이 외에도 시력보호, 항암, 숙취해소 아토피 증상 완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국화차 부작용

국화차는 다양한 효능과 더불어 부작용 또한 가지고 있다. 국화차는 조산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임산부나 임신을 계획중인 사람이라면 복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국화에 들어있는 쿠마린 성분이 혈액을 희석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섭취를 삼가해야 한다. 또한 국화차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냉하거나 손발이 찬 사람들은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다.

▲국화를 찌고 건조시키는 과정을 반복할수록 국화의 향이 진해진다(출처=픽사베이)

국화(산국)차 만들기

국화를 손질할 때 1차적으로 큰 줄기를 제거하여 꽃과 분리해준다. 국화 꽃에 남아있는 벌레를 제거하기 위해서 흐르는 물에 잘 씻어준 후, 물에 담가 아래 가라앉은 불순물들을 제외하여 산국만 들어올려 씻어내는 것을 반복한다. 2차로 꽃받침과 꽃잎 바로 아래 부분까지 줄기를 자른 후에 식초물 1/2컵을 넣어 소독해준다. 후에 식초에 담가둔 국화를 꺼내어 물에 2~3회 씻어낸다. 씻어낸 국화는 찜기에 면보를 올려 1~2분 가량 쪄준다. 쪄준 국화는 바람이 잘 들도록 넓게 펴서 말려준다. 찌고 말리는 과정을 2~3회 반복하면 국화의 향이 더욱 진해진다. 찐 국화는 햇볕에 3일 정도 말려주는 것이 좋다. 국화차는 잘 말린 국화꽃잎을 넣고 물을 넣어 잘 우려주면 된다.

[메디컬리포트=김지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