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증상
2018-10-16 14:00:05
정소라
▲복부팽만감으로 불편을 느끼는 과민성대장증후군(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변비나 설사는 물론 수시로 복부팽만감 및 불쾌감 등의 증상이 나타나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검사를 통해 장에 문제가 발견이 되는 질환은 아니다. 주로 나타나는 사람들을 보면 보통 심리적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래서 스트레스에 취약하고 소심하고 예민한 성향을 가진 사람들에게 자주 발생한다. 스트레스가 주된 원인이 될 수 있다.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심해지는 과민성대장증후군(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증상

대표적으로 쥐어짜는 듯한 복통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며 변비가 있거나 설사를 할 수 있다. 배변 후에 잠시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나 배변 후 찝찝한 느낌이 남는 경우가 많다. 화장실을 자주 가지만 소량의 묽은 변이나 점액변만 조금 보고 나오는 경우가 있고 이에 따라 소화불량도 겪을 수 있으며 더불어 속이 더부룩하고 트림만 계속 나오는 증상이 있다. 증상에 따라 가스형, 설사형, 변비형으로 나눠지는데 가스형의 경우 복부 팽창과 잦은 방귀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심리적 불안을 없애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과민성대장증후군 예방하는 방법

스트레스로부터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리적 불안과 갈등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대장에 심한 자극이 되는 과식과 음식은 피하고, 규칙적인 운동과 식사,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특수 검사나 내시경 등으로 진단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카페인이나 술, 튀긴 음식, 초콜릿 등 증상을 악화 시킬 수 있는 음식은 삼가고,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 등을 섭취하는 등의 평소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