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진흥협회(이하 한교진)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물건이나 작은 소품, 문구용품, 가구, 재활용품으로 분류되어 버려지는 물건들을 실용적이고 환경 보호 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작품을 제작하는 냅킨아트지도사를 비롯한 총 53종 민간자격증 교육 과정을 무료 수강으로 제공한다고 전했다.

한교진 민간자격증 과정은 '아동미술지도사, 독서논술지도사, 오감놀이지도사, 방과후돌봄교실지도사, 음악심리상담사, 반려동물관리사, 커피바리스타, 코딩지도사, 종이접기지도사, 병원코디네이터, 정리수납전문가' 등이 마련되어 있다.

무료 수강 신청 방법으로는 한교진 홈페이지 가입 시, 추천인 코드란에 '무료수강'을 입력하면 누구나 전 과정을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그 가운데, 코딩지도사 과정은 2018년부터 초중고등학교에서 코딩 교육이 의무화됨에 따라 각광받고 있으며 스크래치와 엔트리 프로그램을 통해 코딩의 원리를 이해하고 코딩 원리를 기반으로 한 컴퓨터적 사고력을 향상하기 위한 수업을 설계하는 지도자 과정이다.

총 25차시 수업으로 20차시는 스크래치를 이용하여 스프라이트를 블록 코딩으로 제어하며, 코딩원리를 기반으로 한 프로젝트 학습을 진행하고 5차시는 엔트리 코딩으로 그림판 프로그램, 계산기 프로그램 등을 다양한 프로젝트를 블록 코딩으로 구현하는 강의로 이루어져 있다.

코딩지도사 교육 과정 수강 대상으로는 문화센터, 교육기관 등의 교육 강사 및 일반인, 직장인, 학부모, 취업 준비생 등이며, 자격증 취득 이후에는 초중등학교 정규과정 교사(교사자격증 소지자일 경우) 및 보조교사 취업, 코딩 교육지도 학원 창업 및 소자본 교자습 창업, 초중등학교 방과 후 학교 및 자유학기제 동아리 지도강사 등으로 취업 지원이 가능하다.

이어 음악심리상담사 과정은 음악치료의 원리와 적용의 폭을 넓혀 전문인으로서 이론적 기초를 습득하고 효율적인 치료방법을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음악의 이론적 기초에 대한 이해, 상담에 대한 이해를 통해 음악치료의 기반을 이루고, 음악의 심리학적 접근 및 적용을 통한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를 돕는 강의로 이루어진다.

아울러,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장애를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음악이라는 도구와 멜로디, 리듬을 통해 개인 갈등을 조절하고 자기표현과 자아성장을 촉진시키며 자아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상황에서 보다 명확한 자기개발과 자기실현을 표현하여 자신감, 사회성, 대인관계 능력, 운동력, 학습능력, 정서적 발달 등 심리적, 정서적 안정을 찾아 건강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조력해주는 상담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한편, 한교진 민간자격증 과정은 100% 온라인 강의로 이루어져 있어 언제 어디서든 시간적 및 경제적 부담 없이 필요한 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수강생들의 편안한 학습을 위해 수강료 지원은 물론 시험 응시료 전액 지원과 교안 파일, 기출문제를 무료로 제공한다.

[메디컬리포트=오현지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