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석류추출물, 칡즙효능의 공통점은 갱년기에 좋은 식품?
2019-06-10 09:00:03
이민영
▲칡은 도시의 야산에서도 흔히 발견되는 한방약재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칡은 우리나라 해발 1,200미터 이하 전역에서 흔히 한방약재다. 칡은 도시의 야산에서도 흔히 발견되기 때문에 자연산 칡을 채취하는 것도 쉽다. 칡의 뿌리는 길이 2~3미터로 자라며, 줄기는 10미터 내외로 자란다. 칡의 어린잎은 데쳐서 쌈으로 먹을 수 있으며, 꽃은 튀김으로 먹을 수 있고, 뿌리의 분말은 흔히 접할 수 있는 칡냉면의 재료가 되기도 한다. 최근에는 바쁜 일상을 사는 현대인의 경우 칡을 짜낸 칡즙을 복용하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다. 

▲칡즙은 여성갱년기에 도움이 되는 효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칡즙의효능

칡즙은 여자한테 좋은음식으로 갱년기칡즙이라는 말이 생길 만큼 유명해졌다. 칡즙이 여자갱년기에좋은음식인 이유는 칡에 함유된 식물성 에스트로겐 때문이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는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갱년기에 접어든 중년 여성분들을 위한 대표적인 한방약재로 사용되고 있고 있으며, 경년기 칡즙 섭취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어, 골다공증에좋은음식으로도 불리고 있다. 그 밖에 칡즙효능은 당뇨, 두통, 해열, 고혈압, 혈심증, 홍역, 설사, 난청에 도움이 되는 등 다양하다. 

▲칡즙과 석류추출물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성분을 가지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칡즙과 석류추출물에 대해

칡즙효능과 석류추출물 효능의 공톰점은 이소플라본 성분을 함유하여 여자갱년기에좋은음식으로 알려져 있다는 점이다. 우선 이소플라본 성분만 비교해봤을 때 칡 속에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추출물보다 625배나 함유되어 있다고 한다. 다만, 석류추출물의 경우 칡즙보다 이소플라본 성분은 적지만, 에스트라디올, 에스트론, 에스트리올의 에스트로겐 3종이 모두 함유되어 있어서 갱년기 증상 개선을 위해선 3종 모두 함유된 석류추출물이 좋다고 한다. 

▲석류의 성분을 추출한 석류추출물은 노화, 세포 손상 예방 등의 효능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석류추출물 효능

석류 성분은 섬유질, 각종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 성분,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C, K, B, 칼슘, 푸니칼리긴, 푸닉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이다. 석류의 다양한 성분을 추출한 석류추출물 효능은 항산화 성분으로 인해 항암 작용에 효능이 있다. 대표적으로 여성 유방암, 남성 전립선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은 노화와 세포 손상을 예방해주기도 한다. 시트르산, 수용성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도 한다.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