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온도변화가 큰 10월 조심해야할 감기에좋은음식
2019-06-12 09:00:03
최현준
▲ 이차 감염으로 더 큰 병을 발생시킬 수 있는 감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감기는 일생동안 안 걸려본 사람은 없는 병이다. 성인은 평균적으로 연간 2-3회 가량 감기에 거리고 소아의 경우 6-8회 가량 걸린다. 감기는 바이러스를 포함한 병원체의 급성 상기도 감영이고 직장의 결근 및 학교의 결석 등의 사회생활과 일상생활애 지장을 주는 매우 흔한 질환이다. 연간 2조원이 넘는 의료비 증가의 주요 원인이 된다. 감기가 발생하는 경과는 처음 외부나 타인으로 바이러스가 전파되어 체내에 침입한뒤 12~72시간이 경과하면 증상이 발생하기 시작한다. 대부분 감기환자의 경우에는 코안점막이 손상되지않지만 인플루엔자나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경우에는 심한 손상이 온다.

▲ 환절기 조심해야 할 감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 환절기 조심해야 할 감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기는 왜 걸리는 걸까

감기는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치유가 된다. 상기도 정상 세균의 증가나 다른 균의 변화, 분비물의 제거감소, 부비동 개구 및 귀인두관 출구의 폐쇄 등으로 이차 감염이 올 수 있다. 목감기 는 만성 후두염이라고도 불리우며 만성 후두염의 경우 발열, 통증, 연하 곤란 등의 염증에서 비롯되는 증상 보다는 목소리의 변화와 기침,목의 이물감, 음성피로 등의 증상이 있다. 성대부위에 병적인 변화가 동반될 수 있다. 평소에 물을 자주마시거나 음성 변화가 발생한 걍우 충분한 음성 휴식을 취하도록하며 호전되지 않는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다.

▲ 예방할 수 있는 음식을 먹고 감기를 예방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감기를 예방할 수 있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을까

감기에 걸리면 콧물, 기침, 피로간, 두통 등으로 괴로움이 크다. 생강은 매운 맛을 내는 진저롤이 속이 울렁거리거나 통증을 진정시켜주어 목감기 음식 으로도 알려져있다. 모과는 감기로 인한 두통이나 콧물이 심할 때 구연산, 비타민c, 사과산이 풍부해 감기를 예방한다. 호흡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귤껍질이 귤껍질의 안쪽에 흰실처럼 얽힌 부분이 기침완화에 도움을 준다. 물에 귤껍질, 생강저민것, 대추를 넣고 달여 마시면 되며 몸속으로 침투되는 찬 기운을 막아준다.

[메디컬리포트=최현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