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Trend & Policy
킴 카다시안이 받은 뱀파이어 페이셜 시술, HIV 및 간염 노출 위험 있어
2019-06-11 09:00:04
김성은
▲뱀파이어 페이셜 시슬은 노화의 징후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다(출처=123RF)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뱀파이어 페이셜(Vampire facials)은 자신의 혈액으로 노화를 지연시키는 미용 시술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러나 뉴멕시코주의 한 스파는 뱀파이어 페이셜 시술을 받은 고객 중 한 명이 혈액 매개 감염질환에 걸린 후 폐쇄하게 됐다.

혈액 관련된 수술을 받으면 잠재적으로 HIV나 간염 같은 혈액 매개 질병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미국질병예방통제센터(CDC)에 따르면, 모든 사람은 점막이나 피부 상처를 통해 감염된 혈액에 노출될 수 있다.

뱀파이어 페이셜 스파, 감염 보고 후 폐쇄

뉴멕시코주의 보건당국은 앨버커키에 소재한 한 스파에서 뱀파이어 페이셜 시술을 받은 고객들에게 경고했다. 보건당국은 해당 스파 이용 고객들에게 즉시 HIV 및 간염 검사를 받을 것을 촉구했다.

“뱀파이어 페이셜이나 주사를 사용한 서비스를 받은 사람이라면 보건소를 찾아 무료 검사와 상담을 받아야 한다”고 뉴멕시코주 보건국의 린 갤러거는 말했다.

관계당국은 해당 스파를 조사할 당시, 스파 직원들의 주사 처리 및 보관 방법을 확인하고 충격을 받았다고 밝혔다.

전염병학자인 마이클 랜던 박사는 주사기를 적절한 방법으로 사용하지 않으면 혈액 매개 감염 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해당 스파의 룰리 루이즈 대표는 사용한 바늘은 처리했고 고객 앞에서 새 바늘을 개봉했다고 주장했다.

▲뱀파이어 페이셜을 시술받은 고객들은 HIV 및 간염 검사를 받아야 한다(출처=123RF)

뱀파이어 페이셜이란 무엇인가?

킴 카다시언 웨스트는 뱀파이어 페이셜 미용 시술을 받은 고객 중 한 명이다. 미세연마술과 자가혈치료술을 결합한 치료를 받은 그는 시술을 마친 후 극심한 고통으로 인해 시술을 받은 것을 후회했다고 밝혔다.

뱀파이어 페이스리프트라는 웹사이트에 따르면, 미용 치료는 세 가지 노화 징후 ▲피부 혈액 감소 ▲무너지는 얼굴 형태 ▲피부의 탄력 감소를 표적으로 한다. 뱀파이어 페이셜은 환자 자신의 혈액을 채취해 혈류, 얼굴 형태, 피부 탄력 개선을 개선하기 위해 얼굴에 이식하는 방법 때문에 이 같은 이름이 붙었다.

치료 도중 시행되는 세 가지 주요 단계

1 의사는 히알루론산 필러라는 물질을 사용한다. 미국 식품의약처(FDA)에 따르면, 이 물질은 피부와 모세혈관 같은 조직에서 볼 수 있는 다당류로 구성된 주사 가능한 이식물질이다. 뱀파이어 페이셜에서는 얼굴의 자연스러운 형태를 망가뜨리지 않고 조각하기 위해 이 물질을 사용한다.

2 의사는 환자에게서 2티스푼의 혈액을 채취한 후 혈장을 제거하기 위해 원심분리기에 채취한 혈액을 넣고 10분간 둔다. 다음으로 최소 8가지 성장 인자를 유도하기 위해 혈장을 활성화한다. 혈장 유도 성장 인자는 인체가 상처를 치료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합물이다. 뱀파이어 페이셜에서는 이 같은 성장 인자가 콜라겐을 증가시키고 피부에 새로운 혈류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3 의사는 환자에게 혈장 유도 성장 인자를 다시 주입하기 전에 통증을 감소시키기 위해 마취 크림을 처치한다. 그리고 주사를 하면, 성장 인자는 다분화 줄기세포라는 피부의 세포 유형을 자극하고 새로운 조직이 자랄 수 있다. 이 세포는 자기 재생 능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술 후, 의사는 뱀파이어 페이셜의 효능을 증진할 수 있는 관리 요법을 제안한다.

혈액 매개 감염 질환의 위험성

사람은 피부가 베이면 혈액 매개 감염 질병에 매우 취약해진다. 그중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질병은 HIV와 B형 및 C형 간염이다. 미용 치료에서는 바늘이 사람들에게 이 같은 질병을 퍼뜨릴 수 있는 1차 매개체다.

고객 외에 근무 직원들도 직업상 노출로 인해 혈액 매개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있다. 타투를 새기는 사람이나 피어싱을 하는 사람, 교정시설 근로자, 비상대응 직원, 의료 전문가, 유지보수 관리 직원들도 혈액 매개 감염 질환에 걸릴 위험이 있다.

▲미용 시술 시, 바늘이 질병을 확산시킬 수 있는 1차 매개체다(출처=123RF)

몸에 타투를 새기거나 피어싱을 하거나 새로운 미용 시술을 하길 원하는 사람들은 시술 전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1 시술에 사용될 수 있는 여러 물품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궁금한 사항은 의사나 서비스 제공자에게 언제든 물어야 한다.

2 바늘이 새것인지 확인해야 한다. 서비스 제공 업체는 항상 밀봉된 포장지에서 새로운 바늘을 꺼내 사용해야 한다.

3 바늘은 밀봉되었더라도 살균 보관소에 보관해야 한다.

4 시설을 선택할 때는 인가 내용과 서비스 이력에 관한 정보를 확인해야 한다.

5 시설 내 환경을 관찰해야 한다. 바늘과 관련된 유해 기기 처리용으로 지정된 쓰레기통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 지정된 쓰레기통에는 직원이나 고객들이 식품이나 음료, 기타 쓰레기를 버려서는 안 된다.

[메디컬리포트=김성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