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다이어트식단추천]고지혈증 증상과 약 부작용 알아보기· · 고지혈증에 좋은음식인 비트 효능과 먹는 법
2019-06-12 09:00:03
이선영
▲ 혈액 속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며 생기는 고지혈증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선영 기자] 고지혈증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는 병으로 혈액 속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는 질환을 말한다. 고지혈증이 있으면 흔히 동맥경화증이라고 부르는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며, 혈액 속의 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정도에 비례하여 심장질환이 생길 위험도 함께 높아진다. 고지혈증의 원인이라 불리는 콜레스테롤은 선천적 요인인 유전적 이유와, 후천적인 요인인 생활습관과 식습관으로 나뉠 수 있는데 포화지방, 콜레스테롤이 풍부한 동물성 지방의 지나친 섭취, 과도한 음주 등으로 인해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수치가 높아지게 된다. 이에 비해 고지혈증 증상, 초기증상은 쉽게 발견되지 않아 증상없는 ‘침묵의 병’이라고도 한다. 고지혈증 치료방법으로는 비약물요법인 생활습관 개선과 약물요법으로 나눌 수 있으며 고지혈증 약 부작용으로 간수치가 증가할 수 있으며 변비, 소화불량, 담석증 등이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 증상 없는 침묵의 병이라고도 불리는 고지혈증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인 비트 효능

내장지방 빼는 법으로도 꼽히는 다이어트 음식인 비트는 부작용이 딱히 없는 안전한 음식이다. 비트는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유의 붉은 색으로 샐러드를 비롯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된다. 칼로리도 낮아 비만인 사람에게 적합한데, 실제 먹는 방법도 생 것 그대로 먹는 것이 좋기 때문에 조리 방법에 있어서도 식이요법으로 다이어트 식단을 진행하는 사람들에게 좋은 재료이다. 또한, 비트의 뿌리는 당분 함량이 많고 비타민 A와 칼륨, 철, 섬유소, 베타시아닌이 풍부해 혈압을 낮춰줘 이를 통해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다. 비타민과 철분 또한 풍부해 빈혈로 고생하는 여성들이나 기타 빈혈 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굉장히 좋은 식재료다.

▲ 비트는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트 먹는 법

이러한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고혈압에 좋은 음식, 빈혈에 좋은 음식이기도 한 다이어트 식품 비트 먹는 법은 지상부는 어릴 땐 샐러드로 이용하여 먹고 자라면 조리해서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비트즙을 내서 먹거나 비트 주스, 비트 가루 또는 생으로 채를 썰어 샐러드에 넣어 먹는다. 비트는 둥글고 반으로 갈랐을 때 자주 빛으로 무르지 않아 단단한 것이 좋으며, 감자와 고구마처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겨 조리하면 된다.

만물상 비트 주스 만드는 법

최근 TV조선 ‘살림 9단의 만물상’은 10일만에 지방을 빼고 고혈압을 잡는 방법으로 비트주스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재료는 비트, 당근, 사과, 레몬이 필요하다. 손질한 비트와 당근을 찜기에 7분가량 찐다. 찐 비트 1/4를 찐 당근 1/2, 사과 1/2, 레몬 1/2, 물 300ml와 함께 갈아주면 1컵 분량이 완성된다.

[메디컬리포트=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