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신경계 퇴행성 뇌질환인 파킨슨 병을 알아보자
2018-10-15 15:00:53
정소라
▲대표적인 신경계 퇴행성 뇌질환인 파킨슨병(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알츠하이머와 함께 흔한 대표적인 신경계 퇴행성 뇌질환인 파킨슨병은 운동기능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힘들어져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다. 특히 파킨슨병은 60세 이상의 나이에서 많이 발병한다. 60세 이상 노인 10명 중 1~2명에게 발생할 정도로 흔하게 발병하는 질환이다. 파킨슨병초기증상은 담이 든 것처럼 어깨가 아프다가 팔다리가 뻣뻣해지고 몸이 떨리는 증상이 심해지며 말이 어눌해져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다.

▲원인이 확실하게 밝혀지지 않은 파킨슨병(출처=게티이미지뱅크)

복합적 영향으로 발병하는 파킨슨병

파킨슨병은 머리 속 중뇌에 위치하고 있는 흑질 내 도파민 세포가 퇴행하면서 도파민 신경전달물질이 감소하면서 나타나는 여러 증상을 이야기 한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한 원인과 그 인과관계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여러 가지 인자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파킨슨병은 주로 고령의 나이, 환경적요소, 노화와 관련된 물질, 유전적 요인으로 인하여 발병한다.

▲다양한 파킨슨병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파킨슨병증상을 알아보자

파킨슨병증상으로는 표정이 없어지거나 목소리가 작아지고 청각이 떨어지기도 하며 뒷머리와 허리에 통증이 발생해 디스크로 오진하고 수술하기도 한다. 파킨슨병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떨림증상이 있다. 가만히 있을 때 떨리는 증상은 손을 움직여 물건을 잡을 때 떨림이 감소된다. 근육이 굳어져 몸을 만지면 뻣뻣한 느낌이 나고 행동도 느려진다. 운동기능장애 증상 외에는 갑자기 일어났을 때 어지러운 기립성 저혈압, 변비나 배변장애, 저리고 당기는 증상 등 감각이상, 우울증 등의 정신장애 증상도 동반한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