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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 건강에 좋은 백종원 멸치볶음
2018-10-15 15:00:28
정소라
▲멸치는 칼슘이 많은 뛰어난 생선(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멸치는 우리의 밥상에 자주 등장하는 생선 중 하나다. 생멸치는 회나 찌개용으로 잔멸치는 볶음 반찬이나 육수를 끓일 때 사용된다. 대부분 통째로 쓰기 때문에 정말로 버릴 게 없는 멸치는 뼈 건강을 책임지는 식품이기도 하다. 멸치에는 칼슘 외에도 핵산, 타우린, 콜라겐과 비타민까지 하루 한 줌의 멸치를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멸치의 놀라운 효능과 좋은 멸치를 고르는법을 소개한다.

▲생멸치는 회로도 즐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멸치의 좋은 효능과 고르는 법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근육이 뭉치는 증상 또는 경련, 떨림이 생기거나 여성의 경우는 감정 기복이 심해지고 월경전증후군을 유발한다. 멸치에는 한 줌 정도의 멸치를 섭취하면 1일 권장량이 충족할 수 있다. 타우린은 피로 해소의 주성분으로 단백질을 분해하고 담즙 분비를 촉진한다. 식습관이 불규직한 경우 식품을 통해 타우린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콜라겐은 멸치와 같이 통째로 먹는 생선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좋은 멸치는 짠 맛이 나지 않아야 하고 투명하고 잡티가 없이 건조가 되야한다.

▲백종원 멸치볶음 레시피(출처=게티이미지뱅크)

백종원 멸치볶음 황금레시피

재료: 잔멸치, 식용유 2큰술, 간장 2큰술, 물엿 1큰술, 설탕 반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 식용유를 두르지 않은 팬에 멸치를 넣고 약불에 볶아 수분을 날린다.

2. 식용유를 두르고 멸치를 볶고 한쪽면에 간장과 물엿을 넣고 끓여준다.

3. 끓인 양념장에 멸치와 설탕, 통깨를 넣어 볶아 준다.

4. 참기름을 넣고 불을 꺼주면 완성이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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