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두피 각질 관리와 지·건성두피관리 방법을 알아보자
2018-10-12 16:00:20
주나래
▲두피각질은 호르몬 불균형, 피지선의 과다 분비 등으로 많이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피지선의 과다 분비, 호르몬의 불균형, 두피 세포의 과다 증식 등이 발생하면 두피 각질이 눈에 띄게 나타날 수 있다. 흔히 이러한 증상을 비듬이라고 한다. 최근에는 스트레스, 환경오염, 과도한 다이어트 등으로 인하여 두피 각질이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그 밖에도 두피 각질의 영향을 미치는 변비, 위장 장애, 영양 불균형, 샴푸 후 잔여물 등의 요인이 있다. 

▲두피 각질제거는 천연계면활성제 성분의 두피각질샴푸를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피 각질제거는?

두피 각질제거는 피부과 병원이나 약국에서 처방하는 항 진균제가 함유되어 있는 약용샴푸나 스테로이드액 등으로 할 수 있으나, 장기간 사용 시 모발의 손상과 내성으로 인해 생기는 여러 부작용이 동반될 수 있다. 머리두피각질을 건강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두피 타입에 맞는 두피각질샴푸를 이용한 올바른 머리 감기가 중요하다. 두피각질제거샴푸의 선택은 두피에 자극이 많고 여러 부작용을 유발하는 합성화학 실리콘, 방부제, 파라벤, 합성계면활성제 등 합성화학 성분이 전혀 함유되어 있지 않은 천연계면활성제 등의 천연성분으로 제조된 두피각질샴푸를 고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지성두피는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부족, 과로 등으로 악화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성두피관리

지성두피는 호르몬의 불균형, 과도한 스트레스, 수면부족, 과로, 불규칙한 생활, 자극적인 음식섭취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두피에 피지가 과분비되 번들거리며, 유분이 많은 특징이 있다. 지성두피관리는 이러한 원인들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으며, 지성두피에 알맞은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지성두피관리에 좋은 샴푸는 두피에 피지 과분비 억제 및 모근강화로 모발을 굵게 하고 탈모예방을 해줄 수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건성두피는 건성용 샴푸와 컨디셔너를 차례대로 사용해주면 건강한 모발을 만들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건성두피관리 

건성두피는 피지의 분비가 적은 건조한 두피로써 두피 각질이 많고 쉽게 붉어지며 예민해지기 쉬운 타입이다. 건성두피관리는 자극적인 케어는 금물이며, 건성용 샴푸로 클렌징하고 모발을 단단하게 강화하는 컨디셔너를 사용해주면 건강한 모발을 만들 수 있다. 그 밖에 강한 열로 드라이하는 것을 피하며, 샤워 후 반드시 타월로 충분히 두피의 물기를 제거해주어야 한다. 건성두피는 지성두피와 반대로 피지의 분비가 적고 불규칙한 피부이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통해 순환을 촉진시키고 피지 분비를 자극하는 것이 좋다. 일주일에 1~2회 부드럽게 스케일링을 해주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