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웰빙 건강식의 대표음식 오리백숙 만들기
2019-06-10 09:00:03
김남준
▲오리는 우리 몸에 여러가지 좋은 효능을 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팔방미인 오리의 효능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많은 사람들이 보양식으로 많이 찾는 음식 재료중의 하나인 오리고기는 특유의 맛으로 사랑받는음식이다. 오리는 불포화지방산이 많다고 알려진 대표적인 식품이다. 오리의 효능은 식욕증진과 비장의 기능을 건강하게 하며 고단백 저열량 식품이라 다이어트에도 좋고 철분이 많아 빈혈에 좋으며 오리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이 성인병 예방, 혈관 건강에 좋아 피부 미용에도 좋고 비타민A가 많아 면역력 증진에도 좋다. 그리고 오리는 식물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이 상승하는 것을 막아주며 혈관 질환을 예방해 주며, 몸에 쌓인 노폐물과 중금속을 배출하는 효능을 갖고 있어 몸보신이 필수인 여름철에 보양식으로도 많이 먹지만, 중금속과 중국발 황사가 잦은 봄철에도 섭취하면 좋다. 하지만 오리고기는 찬 성질을 갖고있어서 과하게 섭취하면 속이 불편할 수도 있다.

▲오리와 찰떡궁합을 자랑하는 부추(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오리고기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좋은 음식

오리고기는 몸에 좋지만 자칫 찬 성질 때문에 속이 불편할 수도 있다. 그래서 다른 음식과 함께겻들여 먹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부추는 우리 몸의 양기를 돋우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채소이다. 부추의 따뜻한 성분이 오리의 찬 성분을 잡아주어 조화를 이루어낸다. 마늘은 오리 특유의 잡내를 잡아주고 영양을 보강해준다. 오리의 찬 성질을 보완하기 위해 오리를 먹은 후에는 계피차나 대추차 등을 후식으로 마시면 좋다.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오리백숙(출처=게티이미지뱅크)

영양만점 사시사철 즐길 수 있는 오리백숙 만들기

  1. 오리는 깨끗이 손질하여 통으로 준비한다.
  2. 냄비에 물을 올려 끓으면 오리를 넣고 한 번 데쳐준다.
  3. 대추는 씨를 빼고 밤은 껍질을 깎아 손질해놓는다.
  4. 데친 오리는 물기 없이 꺼내놓고, 데친 물은 버린다.
  5. 황기, 인삼, 감초, 구기자, 당귀 등 한약재를 손질해둔다.
  6. 냄비에 물과 함께 한약 재료를 넣어 육수를 낸다.
  7. 6에 데친 오리와 통마늘, 대추, 밤을 넣어 한 시간 이상 푹 끓여준다.
  8. 국물이 걸쭉해지면 소금을 넣어 간을 한다.
  9. 오리고기를 먹고 남은 육수에 불린 찹쌀을 넣어 끓이면 죽으로 먹을 수도 있다.

[메디컬리포트=김남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