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암 보험, 똑똑하게 비교하고 가입해보는 방법 A TO Z
2018-10-12 10:27:56
이선영
▲ 고령화시대에 암보험가입을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서구화된 생활습관으로 암 발병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또한 고령화시대로 접어들면서 암에 대한 대비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이에 암 보험의 필요성이 대두되며 암 보험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말이 생기고 있다. 암 보험은 암이 원인이 돼 입원이나 요양 또는 사망한 피보험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이다. 암보험은 기존의 생명보험과는 달리 만기가 되거나 사망시에 일정액의 보험금이 지급되는 것이 아닌 가입자에게 보험기간 동안에 암 치료비를 지원하고 암으로 사망하면 다시 보험금이 지급되는 방식의 보험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보험료를 지불하고 경제적 부담이 큰 암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에 암보험 가입을 알아보고 있다면 가입 전 미리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알아보자.

암 보험의 종류

보험료 갱신이 있는 갱신형 암보험 상품과 고정보험료로 상품을 유지할 수 있는 보험료 갱신 없는 비갱신형 암보험 상품 두 가지로 나뉘어진다. 갱신형 암보험의 경우 초기 보험료는 비갱신형 암보험에 비해 저렴한 편이지만 계약시 정한 기준으로 보험료가 갱신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날수록 보험료 부담이 높아진다. 비갱신형 암보험은 초기 보험료 그대로 납입기간까지 동일 금액을 납부하면 되지만 초기 보험료는 갱신형 암보험보다 높다는 단점이 있다.

보장개시일 확인, 다이렉트 상품 가입

암보험의 보장일은 대부분 가입일로부터 90일 이후다. 이미 암에 걸린 후 가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인데 대부분의 생명보험사에서는 가입 후 1~2년 안에 암 진단을 받으면 진단비 지급에 제한을 두고 있다. 따라서 가입 전 책임보장 개시일에 관한 약관을 꼭 확인해봐야 한다. 또한 나이가 한 살이라도 어릴 때 일찍 가입하는 것이 좋으며 암 보험은 다른 보험에 비해 지급금이 높은 만큼 실손보험 등에 비하면 월납 보험료가 비교적 높은 편이다. 최근에는 온라인으로 바로 가입할 수 있는 다이렉트 암보험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대면가입에서 발생하는 설계사 수수료 등이 절약되어 보험료가 평균 20%이상 저렴하니 참고하자.

유병자 보험

암의 발생과 관련된 질병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보험사에서 병이 있어도 암보험에 가입이 가능하다. 고연령대에서 발병 확률이 높은 암은 당뇨나 고혈압이 있어도 일정 조건으로 가입이 가능하다.

[메디컬리포트=이선영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