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알쏭달쏭 주식 용어, 어렵지 않아요
2018-10-12 10:05:21
김유례
▲주식 투자는 신중을 기해야 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검은 목요일의 피해로 코스피가 하락한 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나 주식 시장의 열기는 여전히 뜨겁다.주식이란 주식회사의 자본을 이루는 단위로 금액 및 이를 전제로 한 주주의 권리, 의무 등을 말한다.

주식의 종류로는 표준이 되는 주식을 보통주라고 하고 이에 비해 재산적 내용에 관해 우선적 지위를 가지는 우선주, 보통주보다 뒤에 배당을 받는 후배주, 이익배당에서는 보통주에 우선하고 잔여재산분배에서는 뒤에 배당하는 경우를 뜻하는 혼합주 등이 있다. 주식은 기본적으로 설립과 증자의 두 경우에 발행된다.

흔히 주식을 매수, 매도한다고 하는데 매수는 매입을 뜻하는 것으로 주식, 채권, 외환 등의 금융 상품을 사는 행위이다. 반대로 매도는 주식을 파는 것이다. 순매수는 일정한 기분으로 매수의 총량이 매도의 총량을 앞서는 것을 말한다.

손절매란 현재 가지고 있는 금융상품의 가치가 매입보다 떨어졌음에도 앞으로 더욱 하락할 것을 예상해 매도하는 행위이다.

주식을 살 때는 우선 증권 통장을 개설해야 한다. 증권통장은 각 은행, 증권사 등에서 만들 수 있다. 주식 거래는 전화주문, 모바일로 손쉽게 거래가 가능한 MTS, PC로 거래하는 HTS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주식을 투자할 때는 구입하려는 기업의 정보, 거래량의 흐름 등을 미리 파악해야 손해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철저한 공부가 밑받침 되어야 하므로 섣불리 거액을 투자하는 행동은 올바르지 않다.  

[메디컬리포트=김유례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