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tter naver_post kakao_plus

치아교정·투명교정 종류와 주의사항을 알아보자

   이민영 기자   2018-10-11 18:00
▲돌출입과 비뚤어진 치아를 바로잡는 치아교정치료(출처=게티이미지뱅크)

고르지 못하고 어긋난 치아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있다면 다소 비싼 치아교정비용이라도 시도할 생각을 해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치아교정치료는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하게 하며 골격적으로 조화롭지 못한 돌출입교정 등을 바로잡는 거스로 건강한 구강을 만들고 심미적 효과를 더하는 방법이다. 치아교정이 필요한 부정교합은 1급에서 3급으로 나뉘어지게 되며, 청소년기 시절에 치아교정을 하게 될 때에는 악골 성장을 조절해가면서 교정을 진행하게 되며 성인이 된 이후에도 치아교정을 할 수 있다. 치아교정을 하는 데에는 1년 반에서 30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기간은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골격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치아교정을 진행하는 기간이 연장된다. 치아교정을 위한 투명교정장치를 장착한 후에는 적응하기까지 약간의 통증이나 불편함을 느낄 수있다. 치아교정이 끝난 경우에도 치아유지장치를 평생 장착해야 한다는 점에 있어서 불편함이 따르지만 치아교정을 하기 전보다도 훨씬 가지런하고 정돈된 모습의 치아를 가질 수 있기에 이를 감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투명교정이나 치아교정을 할 경우에는 잇몸의 염증이 발생할 수 있거나 턱관절의 장애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음을 염두에 두는 것이 좋다.

▲치아교정장치에는 전체, 부분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치아교정종류는 어떤 것이 있을까

치아교정에 필요한 장치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다. 구강의 구조나 필요성에 따라 전체교정장치나부분치아교정장치, 치아의 겉에 붙이는 교정장치와 치아 안쪽에 붙이는 교정장치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교정치료 시 칫솔질을 바르게 하고 치아 사이의 찌거기를 꼼꼼하게 빼내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돌출입교정 중 주의사항

치아교정을 할 때에는 여러가지의 주의사항이 있다.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것이기 때문에 음식물을 섭취할 경우 교정장치 사이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잘 씻겨나가지 못할 수 있다. 그 때문에 교정용 칫솔이나 치간칫솔 등의 도구를 이용하여 치아를 꼼꼼하게 닦아야 하며 식사를 한 이후에는 즉시 양치를 하는 겅시 좋다. 치아교정중음식에 있어서도 주의가 필요한데, 부피가 크고 다소 딱딱한 음식을 섭취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에 크기가 큰 음식은 가위를 이용하여 잘게 잘라 먹는 것이 좋으며 껌이나 캬라멜, 엿 등의 끈적거리는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마찬가지로 딱딱한 얼음이나 오징어 등을 섭취하는 것도 피해야 한다. 더불어치아교정 장치에 착색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색소가 과하게 들어간 음식이나 색이 짙은 음식 역시 피하는 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베스트 뉴스
내가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