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왼쪽옆구리통증·기침 옆구리통증 원인은 질병?
2018-10-11 17:00:55
주나래
▲옆구리 통증이 일어나면 동작에 불편함을 느낀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왼쪽옆구리통증 혹은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 있는 경우, 숨을 쉬는 것은 물론 기침을 하는것에 있어서도 지장이 있을 수 있으며 특정 체위를 취하는 것에 있어서도 어려움을 느낄 수 있을것이다. 왼쪽 옆구리 통증이나 등 옆구리 통증을 발생시키는 질환은 비뇨기계 질환에서부터 신경계 질환에까지 매우 다양하다. 왼쪽옆구리통증이 느껴진다면 의심할 수 있는 두 가지의 원인 질환에 대해 알아보고 자신의 증상과 구별하여 개선을 위해 노력하자.

▲늑간신경에 손상이 일어나는 늑간신경통(출처=게티이미지뱅크)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intercostal neuralgia)은 갈비뼈 사이에 위치한 늑간신경에 손상이 일거나 염증이 일어나게 된 경우 발새한다. 늑간신경통은 등 옆구리 통증의 형태로 일어나며, 오른쪽 옆구리 통증이나 왼쪽 옆구리 통증 중에서 한 쪽으로 아픈 경우가 많다. 우측보다 좌측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남자보다는 여자에게서 늑간신경통으로 인한 왼쪽옆구리통증이 발생한다. 또한 5늑간신경과 제 9늑간신경 사이에서 흔하게 일어난다. 늑간신경통은 외상이나 골절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으며 종양으로 인하여 신경이 압박되어 양쪽 옆구리 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숨쉴때 왼쪽 옆구리통증이나 기침 옆구리통증 등 움직일때 아픔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게 된다. 늑간신경통이 일어난 경우에는 진통제를 투여하는 등의 약물 치료를 진행하며 늑간신경 차단술이나 신경근 차단술 등을 시행할 수 있다. 혹은 초음파를 위한 늑간신경통 수술을 진행할 수 있기도 한다. 

▲신장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신우신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왼쪽 옆구리 통증 원인 - 신우신염

요로감염의 일종인 신우신염에 걸릴 때에도 왼쪽옆구리통증이 일어날 수 있다. 세균에 의해 신장이 감염됨으로써 발생하는 신우신염은 남성보다 요도가 짧은 여성에게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으며 허리나 왼쪽 옆구리 통증이 일어나는 증상을 보인다. 또한 급하게 소변이 보고 싶어지는 긴박뇨나 절박뇨 증상이 일어나며 소변을 볼때 통증이 일어나기도 한다. 신우신염이 의심될 때는 병원을 찾아 소변검사를 하고 소변배양검사를 통하여 진단이 이루어 지며 의사의 판단에 따라 항생제를 투여함으로써 왼쪽 옆구리 통증을 개선해낸다. 신우신염에 걸릴 경우 입원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으며 장기간 항생제의 투여가 필요할 수 있음을 염두에 두자.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