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비빔밥 만들기에 필수, ;비빔밥양념장 2종 레시피'
2018-10-11 17:00:40
이영주
▲비빔밥에는 고기, 채소 등 다양한 재료가 들어간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빔밥은 예로부터 '골동반'이나 '화반'이라는 이름으로 불리우며 많은 사랑을 받아왔던 우리나라의 전통 음식이다. 비빔밥에는 소고기나 콩나물, 당근 등의 다양한 재료가 들어가지만 해초비빔밥이나 육회비빔밥, 불고기비빔밥 등 다양한 퓨전 비빔밥들도 출시되고 있는 요즈음이다. 비빔밥양념장을 듬뿍 넣어 비벼 만드는 '비빔밥'은 조상님을 위한 제사를 올리고 난 뒤에 밥을 비벼 먹은 것에서 유래하였으며, 산채비빔밥은 산에 거주하는 스님들로부터 전해져 온 비빔밥의 종류다. 새콤달콤한 비빔밥양념장은 입맛을 돋워 주며, 비빔밥에 들어가는 재료는 대부분 건강한 나무 위주이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부담스럽지 않게 해초비빔밥 등의 다양한 비빔밥 만들기로 식사를 할 수 있다. 혹은 집에 있는 재료들을 모아서 고추장이나 비빔밥 양념장을 넣고 수저로 비벼 먹는것만으로도 일품의 맛이 탄생한다. 어떤 비빔밥에도 잘 어울리는 간장 비빔밥 양념장과 고추장 비빔밥양념장의 레시피를 알아보자.

▲고추장을 이용한 매콤비빔밥 양념장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빔밥 양념장 만들기

매콤한 맛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불고기비빔밥이나 해초비빔밥 등을 만들때에 고추장 등의 매운 재료를 첨가한 비빔밥양념장을 만들어 먹는다. 비빔밥을 만들 때마다 양념장을 만들 번거로움 없이 한꺼번에 비빔밥 양념장을 만들어놓고 필요할 때마다 덜어 먹을 수 있다. 매운 비빔밥 양념장은 물엿과 고춧가루, 고추장, 다진 마늘, 다진 파, 깨소금, 물엿을 취향대로 넣고 섞어가며 간을 보면서 만들어낼 수 있다.

▲간장을 첨가함 콩나물 비빔밥 양념장 만들기(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콩나물비빔밥양념장 만들기

아삭한 콩나물과 구수한 맛의 쌀밥이 어우러지는 콩나물 비빔밥 만들기의 화룡점정은 '비빔밥양념장'이 만들어 낸다. 콩나물비빔밥양념장은 고추장 비빔밥 양념장과는 달리 간장이 베이스가 되어 보다 깔끔한 맛을 지니고 있다. 콩나물비빔밥양념장은 간장과 올리고당, 쪽파, 고춧가루, 다진 마늘과 참기름, 다진 파와 통깨를 넣고 섞어서 만들어낸다. 콩나물비빔밥양념장은 콩나물 밥에 넣어 비벼 먹기에도 적당한 간을 지닌다. 비빔밥양념장을 곁들여 먹기 좋은 콩나물밥은 쌀과 콩나물을 씻어 전기밥솥으로 빠른 시간 안에 만들어낼 수 있으며, 취향에 따라 당근을 넣어 먹을 수 있다. 입맛이 없다면 비빔밥양념장을 첨가한 요리를 만들어 가족들과 함께 나누어 먹어보자.

[메디컬리포트=이영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