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구내염 원인·증상, 적절한 구내염 치료 방법은?
2018-10-11 17:00:08
김현욱
▲입 안에 염증질환과 통증이 일어나는 것을 '구내염'이라고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입안이 헐거나 하얀 구진이 생겨 이를 닦거나, 음식을 먹거나, 심지어는 말을 할 때에도 지장을 느꼈던 적이 있었을 것이다. 구강에 염증성 질환 및 통증이 일어나는 것을 구내염(stomatitis)이라고 하며, 혓바늘 혹은 입병이라고도 불리운다.

▲구내염에는 궤양성, 수포성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 종류를 알아보자

구내염은 궤양성과 미란성, 수포성 구내염으로 나뉠 수 있다. 궤양성 구내염은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과 욕창성 궤양, 외상성 궤양, 베체트 증후군,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으로 나뉘며 수포성 구내염은 천포창과 유천포창, 포진성 치은 구내염 등이 있으며 미란성 구내염에는 다형홍반과 구강 칸디다증이 있다. 구내염 원인은 세균이나 결핵균에 감염되거나 매독,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감염되었을 경우 일어날 수 있으며 충분한 비타민을 섭취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도 구내염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혹은 규칙적이지 못한 생활 습관으로 피로도가 누적되었을 경우에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위장장애나 충치 등에 의해서도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음식물을 씹다가 점막을 씹는 등의 외상에 의해서도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다.
구내염 증상이 발새되면 입에 물집이 잡히고 타는 듯한 느낌이 있을 수 있으며, 간지럽거나 증상이 없는 등 구내염 원인에 따라 증상도 상이하다. 

▲구내염 개선을 위하여 구강 내를 청결하게 유지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 치료 방법

구내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약제들이 쓰인다. 원인에 따라서 항생제나 항진균제, 항바이러스제 등이 쓰이며 항히스타민제, 진통제, 불소제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항히스타민제는 구강 자극 증상을 줄어들게 하며 입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하여 구강청정제를 사용하기도 한다. 구내염 원인이 영양 결핍에 의한 것이라면 영양을 보충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구내염 치료에 도움을 받기 위해서 폐결핵후유증이나 간염에 보탬이 되는 꿀풀 물로 가글을 하는 것도 좋다. 또한 구내염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평소에 이를 꼬박꼬박 닦는 등의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치아로 구강 점막을 씹지 않기 위해 천천히, 그리고 조심조심 음식물을 씹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충치가 있을 경우에는 치료를 하며 정기적으로 구내염 병원에 방문하여 구강 내를 살피고 스케일링을 하는 등의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더불어 구내염 패치를 사용하거나 금연을 하는것도 구내염에 이롭다. 

[메디컬리포트=김현욱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