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우울증과 조증이 함께 나타나는 조울증 증상을 알아보자
2019-06-07 09:00:03
정소라
▲조증과 우울증이 함께 나타나는 조울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조울증은 우울증 증상과 조울증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증상이다. 우울증은 계속 기분이 가라앉은 채로 있는 상태다. 조울증은 감정이 가라앉은 채로 있는 우울증과 감정이 격양되는 조증이 교대로 나타나는 형태다. 조울증의 다른 이름은 양극성 장애다. 기분의 변화는 수 시간, 수 주 또는 수 월간 지속되기도 한다. 조울증은 우울증처럼 흔하지는 않지만 전 인구의 1% 정도가 조울증을 앓았거나 앓고 있다고 알려져 있다.

▲기분이 극도로 좋아지는 조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조증의 증상

양극성장애는 정도에 따라 일상생활을 심각하게 파괴할 수 있다. 기분이 하늘로 치솟다가 다음 날에는 바닥으로 꺼지는 패턴은 주변 사람들뿐만 아니라 환자 본인에게도 납득하기 어려운 부조화다. 조증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의 공통점은 이상할 정도의 기분상승이다. 신체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활동도 활발해 준다. 또한 원래의 성격보다 자신감이 가득해지며 과도하게 낙관적이게 된다. 피곤함을 느끼지 않으며 수면욕구가 줄어드는 것도 조증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우울감이 생기는 우울증(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우울증의 증상

우울증의 증상은 보통 조증보다 잘 알려져 있다. 이유없는 걱정과 불안, 슬픔 등이 대표적인 우울증 증상이다. 우울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죄책감이나 자책감에 바지기 쉽다. 또한 이전보다 집중력이 크게 떨어져 무언가를 제대로 하기 어렵다. 잠을 덜 자게 되는 조증과 반대로 우울증은 어린아이처럼 잠만 자게 된다. 이는 깨어 있을 때의 우울감을 피하고자 하는 일종의 회피 행동이다. 우울증이 극에 달하면 죽음 같은 극단적인 생각을 반복적으로 되풀이 한다.

[메디컬리포트=정소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