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급성 신우신염 원인과 증상 및 신우신염 치료법은?
2018-10-11 09:00:30
박세린
▲급성 신우신염은 요로감염증 중에서 가장 심각한 질환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급성 신우신염은 요로감염의 일종으로 신장에 세균 감염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요로감염증 중에서 가장 심각한 질환이다. 급성 신우신염은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어서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다. 단순 신우신염은 항생제 치료 후 수일 내에 호전되고 특별한 후유증을 동반하지 않는다. 다만, 요로 폐쇄가 있거나 신장 농양이 동반된 복합 신우신염의 경우 초기에 입원치료 및 주사 항생제가 필요하고, 기존 질환에 따라 오랜 기간 동안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급성 신우신염은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하며, 85%가 대장균에 의해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급성 신우신염 원인 및 증상은?

급성 신우신염 원인은 세균에 의한 감염 때문이다. 세균은 85%가 대장균이며, 남성에 비해 젊은 여성의 경우 특별한 해부학적 이상 또는 기능적 이상이 없어도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그 밖에 신우신염 원인으로 비뇨기계와 관련된 수술이나 기계적 조작에 의해서 발생할 수도 있다. 급성신우신염 증상은 허리 통증과 발열 등을 나타날 수 있다. 방광염을 동반하였을 경우는 긴급뇨, 절박뇨, 배뇨통 등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다. 심한 감염의 경우 혈뇨를 보기도 한다. 

▲신우신염 치료는 항생제를 투여하는 약물요법을 시행하고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우신염 치료는? 

신우신염 치료는 항생제를 투여하는 약물요법을 주로 사용한다. 항생제는 환자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 사회에서 흔하게 배양되는 세균에 어떤 항생제가 효과적인지 판단한 후에 처방이 되며, 배양되는 세균에 사용하는 항생제는 효과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다. 단순 신우신염 치료는 1~2주간 머는 항생제를 통해 외래에서 치료할 수 있다. 다만, 위장문제로 인해 먹는 약을 복용하지 못할 경우 또는 신체 전반에 걸쳐 신우신염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입원하여 주사 항생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신우신염은 재발방지는 성교 후 소변을 보거나 대변 닦는 방향을 교정하는 방법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우신염 재발 방지는?

신우신염은 재발 확률이 높은 질환 중 하나다. 반복되는 요로감염은 해부학적이나 기능적인 비뇨기계 이상 이외에도 생활 습관에 기인할 수 있다. 신우신염 치료를 통해 완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활 습관을 교정하여 반복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분 섭취량을 늘리며, 성교 후 바로 소변을 본다거나, 대변을 닦는 방향을 교정하는 것 등이 있다. 대변을 닦는 방향은 생식기 부위에서 항문 쪽으로 향하도록 닦으면 된다.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