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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리밥 효능, 고소한 볶은귀리·귀리우유로 섭취하자
2018-10-11 09:00:23
주나래
▲귀리는 미국 타임지의 슈퍼푸드로 선정되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타임지에서 10대 슈퍼 푸드로 선정한 귀리는 러시아나 호주, 핀란드에서도 자라며 우리나라에서는 전라북도, 전라남도 등에서 자라고 있다. 볶은귀리를 고를 때에는 모양이 긴 것을 고르는 것이 좋으며 내용물이 통통한 것이 좋다. 볶은귀리에 이물질이 첨가되어 있는 것은 제외하고 고르는 것이 때문이다. 볶은귀리를 만들기 전에는 표면의 이물질을 완전히 제거하기 위하여 흐르는 물에 수 차례 씻는 것이 좋으며, 해충이 유입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보관시에는 밀폐 용기에 넣은 다음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볶은귀리는 귀리우유 오트라떼로 활용해 먹거나 귀리밥, 볶은귀리 쉐이크 등으로 활용하여 먹을 수 있다. 서양에서는 귀리를 부수고 납작하게 누른 다음 죽처럼 만들어 먹는 '오트밀'을 아침 식사 대용으로 삼고 있다. 귀리는 여름부터 초겨울까지 수확이 가능하기에 가을에 볶은귀리 쉐이크, 귀리우유 등으로 활용해 먹기 좋다.

▲귀리에는 폴리페놀 단백질, 베타글루칸 등의 성분이 들어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귀리의 영양성분

귀리에는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자라나는 아이들의 성장 발육에 좋으며, 아이들에게 보다 편리하게 볶은귀리를 섭취하기 위해서 귀리밥을 지어 먹일 수 있다. 귀리밥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들어 있어 묵은 변을 제거하는데에도 도움을 주며 항산화성분인 폴리페놀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에도 보탬이 된다. 귀리에는 많은 양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 용으로 좋으며 적은 양의 섭취로도 충분한 수준의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에 귀리우유나 볶은귀리 오트밀을 다이어트 식사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귀리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은 콜레스테롤의 수준을 낮추어 주기에 성인병 발생을 예방하는데에 기여한다. 기억력 증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학업에 열중해야 할 아이들과 청소년에게 귀리를 활용한 음식이나 간식을 제공해주기에도 좋다. 베타글루칸이 함유된 귀리는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주며 당뇨병에도 도움이 되는 음식이다.  
하지만 귀리를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귀리 소화가 잘 안될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먹는 것이 좋다.

▲귀리밥을 만들 때에는 귀리를 물에 충분히 불린 다음 조리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귀리밥 만들기

귀리밥 효능을 온 가족이 누리기 위해 집에서 쉽게 귀리밥을 만들어볼 수 있다. 귀리를 물에 충분히 불려놓은 다음 밥솥에 쌀과 귀리를 1대 1이나 7대 3 정도의 비율로 넣어준 다음 밥을 지으면 쉽게 귀리밥을 먹을 수 있다.

[메디컬리포트=주나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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