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나물이 푸른색을 띄면 섭취를 피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대두를 발아시켜 싹을 틔워 키운 콩나물은 식감이 아삭하며, 찌개류나 반찬,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될 수 있는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이다. 콩나물을 고를 때에는 머리와 줄기가 통통한 크기를 갖춘 제품을 골라야 하며, 콩 머리에 검은 반점이 없어야 한다. 콩 머리가 푸른 색을 띌 때에는 독성이 함유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구매를 피하는 것이 좋다. 콩 껍질을 제거하여 섭취하며 짓무른 부분은 잘라내어 아기 콩나물밥이나 소고기콩나물밥을 만들어 먹도록 한다.

▲숙취에 도움이 되며 대장암 예방에 기여하는 콩나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콩나물의 영양

콩나물은 100g당 29kcal이기에 밥에 넣어 먹어도, 국을 끓여 먹기에도 부담없는 열량이다. 비타민C 및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알콜 해독에 도움이 되기에 술을 마신 다음 날 숙취 해소를 위해 콩나물국을 끓여 먹으면 좋다. 특히 비타민C는 피부미용에도 기여한다고 알려져 있다. 전기밥솥 콩나물밥에는 섬유소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 활동이 원활해지는데에 도움을 주어 결과적으로 변비를 예방하는데에 도움이 된다. 콩나물밥에는 효소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가 원활하게 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더불어 대장암을 예방하는데에도 한 몫 한다. 콩나물밥에 들어있는 효소는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기도 한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면역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되어 아기 콩나물밥으로 영양을 챙겨줄 수 있다. 콩나물밥의 칼륨 성분은 노폐물 제거, 붓기 해소에도 도움이 되어 평소에 몸이 자주 부어오르는 사람은 콩나물밥 레시피를 활용하여 건강한 한 끼 식사를 즐기기 좋다.

▲간단하게 만드는 전기밥솥 콩나물밥(출처=게티이미지뱅크)

콩나물밥 만들기

콩나물밥은 비교적 만들기 쉬운 밥이며, 콩나물밥 양념장과 함께 곁들여 먹을 경우 별도의 반찬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자취생도 쉽게 만들어먹을 수 있는 요리다. 소고기를 넣어 소고기콩나물밥으로 만들어 먹기 좋은 전기밥솥 콩나물밥 레시피를 알아보자.

1. 콩나물은 껍질을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제거해준다
2. 쌀을 깨끗이 씻어 전기밥솥 통에 담은 다음 물은 평소보다 적게 넣는다. 콩나물밥을 만들 때에 물을 적게 넣는 이유는 콩나물 자체에서 물이 배어 나오기 때문이다.
3. 고춧가루와 간장, 다진마늘, 청양고추, 설탕, 양념장, 깨소금과 참기름을 취향대로 넣고 섞어 백종원 콩나물밥 양념장을 만든다.
5. 콩나물밥 전기밥솥에 넣고 조리한다.
4. 콩나물밥 완성.

[메디컬리포트=이태솔 기자]

저작권자 © 메디컬리포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