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꾸지뽕나무]꾸지뽕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자
2019-06-12 09:00:03
박세린
▲꾸지뽕의 열매는 가을에 맺힌다(출처=플리커)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꾸지뽕나무는 '구지뽕', '활뽕나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으며 6월에 꽃이 피어오른다. 잔가지와 가시가 있으며 10미터의 높은키를 자랑한다. 열매는 뽕나무의 열매인 오디와 비슷한 모양이지만 붉은 색을 띄고 있으며, 오디에 비해 모양이 둥글다. 꾸지뽕나무는 산기슭이나 바위틈, 바닷가에 자라며 열매는 9월에서 10월에 자라기에 꾸지뽕 열매는 가을에 먹기 좋다. 꾸지뽕은 동아시아 지역 및 우리나라에서도 자라며 잎과 줄기, 뿌리와 열매 모두 약용으로 사용하는 식물이다. 꾸지뽕 열매는 약으로도 사용하지만 과육이나 티백의 형태로 섭취하기도 하며, 꾸지뽕기름을 내기도 한다. 혹은 열매를 즙으로 만들어 간편하게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꾸지뽕보관은 물러지지 않도록 냉동실에 보관하여 음식으로 만들어 먹는것이 좋다. 혹은 기호에 따라서 요구르트나 씨리얼과 함께 먹을 수 있으며 우유나 주스와 함께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꾸지뽕은 감기, 당뇨, 암 예방에 이로운 열매다(출처=플리커)

꾸지뽕의효능은?

민간요법으로써는 줄기와 뿌리의 속 껍질을 채취하여 말린 다음 자궁에 생긴 질환이나 생리불순 등에 사용하였으며 말린 잎은 관절염이나 피부병 등에 사용한다. 꾸지뽕 열매 또한 햇빝에 말린 다음 가루를 내어 멍든 데에 발라 사용하였다. 꾸지뽕은 독이 없다고 알려져 있어 섭취에 부담이 없는 식품이다. 
4대 항암약초라고 불리우는 꾸지뽕 열매는 민간요법 외에도 다양한 효능을 보이고 있다. 특히 꾸지뽕열매효능은 환절기에 이환될 수 있는 감기에 도움이 되며 꾸지뽕의 루틴 성분은 뇌출혈을 예방하는데에 도움을 주며 뇌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더불어 당뇨병 등의 성인병을 개선하는데에도 보탬이 되며 암을 예방하는데에도 이롭다. 꾸지뽕 열매에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 몸이 부어오르느 것을 예방해주기도 한다. 또 다른 꾸지뽕 효능으로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활성산소 제거의 기능을 수행하며 비타민A성분은 시력을 개선시켜주는 데에 꾸지뽕 효능이 있다. 숙취를 해소하는데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과음을 했다면 꾸지뽕 효능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꾸지뽕 열매의 성질은 차갑다(출처=플리커)

꾸지뽕 열매의 부작용

꾸지뽕 열매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사람이 다량을 복용하면 설사를 하거나 구토를 하는 등 소화기 증상이 일어날 수 있음을 조심해야 한다. 

[메디컬리포트=박세린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