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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시간 공복 다이어트보다 좋은 '간헐적 단식'
2018-10-10 18:00:04
이민영
▲간헐적 단식은 5:2, 16:8 등 여러가지 형태로 진행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단식은 '절식요법'이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다. 하루에 200칼로리 내로 섭취 에너지를 제한하는 방법이다. 단식은 종교적이나 정치적인 이유로 인하여 진행하는 경우가 있으며 몸을 보다 건강하게 하는 시도를 하고자 진행하기도 한다. 보통은 위장 등의 수술을 한 이후 치료를 위하여 단식을 하기도 하며, 장티푸스의 회복기에도 단식 요법을 하기도 한다. 단식에는 간헐적 단식과 벌꿀 단식, 효소 단식, 생수 단식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단식은 단식원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음식은 절제하되 물은 충분한 양을 섭취해서 탈수 증상을 막아야 하며 회복기를 충분히 가져야 한다. 단식 회복기에는 금주와 금연을 하며 과식행위는 피하도록 한다. 단식요법을 응용한 간헐적 단식은 ,간헐적 단식 5:2, 간헐적 단식 16:8의 형태로 이루어진다. 다섯 시간의 금식 후 두시간 내에 식사를 하는 것, 그리고 16시간 단식 후 8시간 내에 식사를 하는 방법으로 단순하게는 아침만 거르는 방법이나 저녁에 600kcal의 열량을 섭취하는 등의 방법으로 진행하기도 한다.

▲간헐적 단식은 오래 굶주릴 필요가 없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헐적 단식법의 장점

간헐적 단식은 24시간 공복 다이어트보다도 끼니를 오랜 시간 걸러야 한다는 부담감이 적으며, 간헐적 단식 후기가 많은 만큼이나 다이어트를 할 시간이 없는 현대인들의 다이어트 방법으로도 꼽히고 있다. 간헐적 단식을 하며 비만을 개선하는데에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기 때문에 동맥경화증이나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 위험성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간헐적 단식을 하면 피로를 느끼거나 복통이 일어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간헐적 단식법 시 주의사항

간헐적 단식을 시작하고 난 다음, 오랜 시간동안 식사를 하지 않는다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다이어트에 좋지 않게 된다. 더불어 피로감을 느끼거나 배가 아픈 경우, 담석이 일어나는 경우가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이 늦어질 수 있다. 더불어 혈압과 혈당이 떨어지게되며 섭취량이 적어지기 때문에 변비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전해질이 부족하고 소금이나 물의 섭취를 제한하면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 있다. 또한 간헐적 단식은 소화기 궤양이나 암을 앓고 있는 사람, 패혈증,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위험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더불어 다이어트 일기를 작성하여 간헐적 단식의 시간을 잘 지키도록 하는것이 좋다. 

[메디컬리포트=이민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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