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파킨슨 병을 알아보자
2018-10-10 17:00:46
김승현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메디컬리포트=김승현 기자] 파킨슨병은 치매와 알츠하이머와 특징이 비슷한 질환이다. 이 세가지 질환은 구분하기 어렵다. 치매는 퇴행성 신경계 뇌질환의 가장 큰 상위개념이다. 치매를 일으킬 수 있는 병은 약 80가지이며 그 중 알츠하이머와 파킨슨병이 속해 있는 것이다. 알츠하이머는 운동증상이 전혀 없고 판단력이나 기억력, 시공간 능력, 계산 능력, 행동장애 등이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는 반면에 파킨슨병은 이와는 다른 증상이 나타난다.

▲알려지지 않은 파킨슨병 원인(출처=게티이미지뱅크)

파킨슨병의 가장 흔한 증상인 떨림증상

파킨슨병원인은 아직까지 알려진 바가 없다. 파킨슨병환자들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파킨슨병증상은 편한 자세로 앉아 있거나 누워있을 때 떨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떨림증상은 계속되지 않고 손이나 다리를 쓰거나 움직이면 사라진다. 이 때문에 파킨슨병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떨림을 안정시 진전이라고 한다. 이 떨림현상은 보통 손끝에서 시작되고 시간이 흐르면 신체 다른 부위로 퍼진다. 움직임이 없을 때 손이 떨리다가 손을 움직이면 떨림증상이 사라진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해야 한다.

▲몸의 행동이 느려지는 서동증상(출처=게티이미지뱅크)

파킨슨병의 다양한 증상

파킨슨병의 대표증상 중 하나인 서동증상은 몸의 행동이 느려지는 증상이다. 특히 단추를 끼우거나 바늘에 실을 끼우는 일, 글씨를 쓰는 작업 등 미세한 움직임이 점점 둔해지고 얼굴의 표정, 눈의 깜빡임, 음식을 삼키는 일 등의 동작횟수와 크기가 감소한다. 하지만 환자 본인은 이를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가족이나 주위사람들의 지적으로 처음 알게 되는 경우가 많다. 파킨슨병은 이외에도 수면장애, 경직 등의 증상들이 있다.

[메디컬리포트=김승현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