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셀프 새집 증후군 제거 방법, 베이크아웃방법을 이용해보자
2018-10-10 16:00:23
한수민
▲새집증후군은 두통, 가려움증, 알레르기 등의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새로 지은 집에 입주하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으나, 새집증후군으로 인한 두통, 가려움증, 알레르기, 아토피에 대한 걱정이 앞서는 사람들은 많을 것이다. 새집증후군이란 건축자재와 가구에 있는 유해물질로 인해 거주자들이 이와 같은 건강상 문제 및 불쾌감을 느끼는 말이다. 유해물질로는 휘발성 유기화합물과 아세톤, 스틸렌, 포름알데히드 등의 발암물질이 있다. 새집증후군청소를 하지 않고 오랜 시간 오염된 공기에 노출될 경우 호흡기질환, 심장병, 암 등의 질병까지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앞설 수 밖에 없다. 

▲새집증후군은 업체를 이용하거나 셀프로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새집증후군제거방법

새집 증후군 제거 방법은 업체 및 셀프새집증후군 제거가 있다. 업체의 경우 전문적으로 새집증후군청소를 해주지만 비용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셀프새집증후군 제거 방법의 경우 본인의 노력과 더불어 다소 오랜 기간 관리를 해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또한 입주한 후의 셀프새집증후군 청소를 하게 될 경우 유해한 물질들이 공기중에 섞여 흡입할 수 있기 때문에 이사하기 전에 미리 셀프새집증후군 청소를 해주는 것이 현명하다. 

▲베이크아웃은 실내온도를 고온에 유지하여 유해물질을 배출하는 새집증후군 제거 방법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베이크아웃방법

베이크아웃방법은 창문과 문을 모두 닫되 가구의 서랍과 문짝을 모두 열어놓고 보일러를 가동시켜 실내기온을 섭씨 35~40도로 유지시키는 방법이다. 이 과정에서 가구와 벽지 그리고 바닥재에서 오염물질이 다량 방출하게 된다. 베이크아웃 시간은 7시간 이상으로 목표 베이크아웃 시간을 채운 후 창문을 열어 1시간 동안 환기를 시킨 다음 다시 베이크아웃방법을 진행하는 식으로 4~5회 정도 베이크아웃을 반복해서 실시하면 된다. 베이크아웃 주의사항으로 베이크아웃 시간동안 건물 내에 있으면 안 되며 창문을 열기 위해 건물 안으로 들어갈 때는 반드시 황사방지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백탄은 참숯의 일종으로 새집증후군숯으로 알려져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새집증후군숯 - 백탄

새집 증후군 제거 방법으로 숯을 구입하여 실내 인테리어를 장식할 수 있다. 숯의 종류 중 새집증후군숯으로 알려진 숯은 백탄이다. 백탄은 흑탄과 함께 참숯의 한 종류도 새집증후군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새집증후군숯인 백탄의 활용법은 거실, 방, 화장실 등 원하는 공간에 놓아두면 된다. 물에 담가 실내에 놓아주면 공기정화, 냄새제거뿐만 아니라 가습효과까지 생기기 때문에 건조해지는 가을에도 적절하다.

[메디컬리포트=한수민 기자]


오늘의 베스트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