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News
Health & Life
환절기에 조심해야 할 기관지 기관지에 좋은음식
2018-10-10 16:00:05
김승현
▲환절기에 조심해야 하는 기관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요즘은 아침, 저녁 날씨가 예사롭지 않고 날씨에 온도차가 심해지고 있다. 환절기가 시작되면서  사방에 기침소리, 재채기 소리가 자주 들린다. 이러한 환절기에 기관지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기관지에 좋은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리고 미세먼지와 황사로 인해 공기가 좋지 않아서 기관지에 자극을 주므로 평소보다 많은 사람들이 질병에 노출되기 때문에 기관지에 좋은음식을 소개한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예방하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기관지에 좋은 음식 1. 생강, 도라지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봄철, 외출 후 목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생강을 섭취할 것을 권합니다.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쇼가올 성분이 호흡기 염증을 가라앉히고 향균 효과를 내주기 때문이다. 또한 아미노산 성분 역시 풍부해 숙면을 유도하여 피로회복에도 아주 효과적이다. 생강 특유의 강한 향이 싫다면 차로 우려 마시는 것을 추천한다. 도자리의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주어 각종 병균과 미세먼지로 부터 우리 목을 보호해준다. 면역력 향상에도 좋은 식품이다.

▲기관지에 문제로 천식이 올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기관지에 좋은 음식 2. 배, 꿀

기관지에 좋은 대표 식품으로 알려진 배는 루티올린 성분이 기관지 염증을 완화하면서 점막을 보호하고 수축하는 것을 막아준다.가래와 기침을 멈추게 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배 껍질에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배를 통쨰로 익혀 배숙을 만들어 먹는게 좋다. 꿀은 달콤한 맛 덕분에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효과를 주고 폐 기능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꿀 종류 중에서도 씁쓸한 맛이 나면서 향이 진한 밤 꿀이 기침을 가라않히는데 도움이 된다.

[메디컬리포트=김승현 기자]


오늘의 베스트 5